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DJ 노벨평화상금·집 38억 놓고… 홍업·홍걸 법정다툼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주간조선 단독 보도… 동교동 사저 감정액 30억 넘고 상금 8억 남아

조선일보

더불어민주당 김홍걸(왼쪽) 당선자와 김홍업 김대중평화센터 이사장. /남강호 기자


고인(故人)이 된 김대중 전 대통령과 이희호 여사 부부가 남긴 유산을 두고 2남 김홍업 김대중평화센터 이사장과 3남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당선자가 법적 분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29일 확인됐다. '두 형제의 난(亂)' 이면에는 동교동계와 김홍걸 당선자 간 정치적 갈등 관계도 얽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주간조선에 따르면, 두 사람이 분쟁을 벌이는 유산은 서울 동교동 김 전 대통령 사저와 노벨 평화상 상금이다. 김대중 평화센터와 붙어 있는 사저는 감정 금액이 30억원을 넘고, 노벨 평화상 상금은 8억원가량 남아 있다. 이 여사는 작년 6월 세상을 떠나면서 "동교동 사저를 '대통령 사저 기념관(가칭)'으로, 상금은 대통령 기념사업을 위한 기금으로 사용해 달라"고 유언을 남겼다. 그러나 김 당선자는 이 여사가 세상을 떠난 뒤 사저 명의를 자기 앞으로 돌렸고, 이 여사가 은행에 예치해둔 상금도 찾아간 것으로 알려졌다. 김 당선자는 이번 총선에 출마하면서 공직자 재산 목록에도 사저를 포함시켰다.

이에 김 이사장은 김 당선자가 이 여사 생전에 작성한 유언장을 따르지 않았다며 이의를 제기했다. 이 여사가 '사저와 상금을 대통령 기념사업에 활용하고, 이 과정에서 나오는 금전은 세 형제가 나누라'고 유언했지만 김 당선자가 이를 지키지 않았다는 것이다. 김 이사장이 이사로 있는 김대중기념사업회(이사장 권노갑)는 법원에 김 당선자가 사저를 마음대로 처분하지 못하도록 '부동산 처분 금지 가처분'을 신청했다. 노벨 평화상 상금에 대해서도 "원상회복시키고 재단에 귀속하라"고 요구했다. 그러자 김 당선자도 법원에 '가처분 이의 신청서'를 제출한 상태다.

김 당선자가 이번에 모든 재산을 가져갈 수 있었던 것은 민법상 유일한 법정 상속인이기 때문이다. 아버지인 김 전 대통령이 먼저 세상을 떠났을 경우, 부인인 이 여사의 친아들만 상속인으로 인정된다. 1남 김홍일 전 의원과 2남 김 이사장은 김 전 대통령과 첫 번째 부인 차용애 여사 사이의 자식이다. 반면 3남인 김 당선자는 김 전 대통령이 이 여사와 재혼해 낳은 자식이다. 김 당선자 측은 이 여사의 유언장 내용에 대해 '공증이 되지 않아 이 여사의 뜻이 맞는지 명확하지 않고 절차상 법적 효력도 없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김 이사장은 본지 통화에서 "세 형제가 나란히 유언장 내용을 확인하고 서명한 뒤 도장까지 찍었다"며 "김 당선자가 아버지·어머니의 유지(遺志)를 어기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김 이사장은 "김 당선자가 연락도 받지 않는다"며 "동교동 사저도 마음대로 드나들 수 없게 보안키를 새로 달았더라"고 했다. 김 이사장은 김 당선자를 향해 "유산을 강취했다" "뒤통수를 쳤다"고도 했다.

정치권에서는 두 형제간 유산 다툼 이면에 김 당선자와 동교동계 사이의 갈등이 자리 잡고 있다는 말이 나왔다. 김 당선자는 지난 2012년 대선 때부터 상당수 동교동계 인사의 반대에도 당시 문재인 후보를 적극 지원했다. 2016년 총선 때 민주당 공천을 받지 못했지만 문 대통령 취임 후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의장에 취임했고, 이번 총선 때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후보 공천을 받아 국회 입성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김 당선자는 동교동계 인사들과 관계가 멀어졌다. 동교동계가 주축이 된 김대중기념사업회나 김대중노벨평화상기념관에서 하는 기념사업에도 크게 관여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당선자 측 관계자는 "김 당선자가 유산을 모두 확보한 데에는 그동안의 서운함이 담겨 있을 것"이라고 했다.

김 전 대통령의 두 아들이 유산을 두고 다툼을 벌이는 데 대해 민주당에서는 당혹스러워하면서 씁쓸한 기색이 역력했다. 한 동교동계 인사는 "돌아가신 김 전 대통령께서 얼마나 안타까워하시겠느냐"고 했다.

[박상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