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유엔 안보리도 홍콩 문제 갈등‥美·英 압박VS中·러 반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뉴욕=백종민 특파원] 미국과 영국 등이 29일(현지시간) 유엔 안보리 회의에서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 중단을 촉구했지만 중국과 러시아는 강하게 반발한 것으로 전해졌다.


AFP통신 등에 따르면 유엔 안보리는 이날 비공개 화상회의를 열고 홍콩 문제를 기타안건으로 다뤘다. 안보리가 특정 의제를 놓고 화상회의를 개최하려면 15개 이사국 전원의 동의를 얻는 것이 관례이지만 중국이 회의 개최를 반대해 다른 안건을 논의하는 회의에서 기타 안건 형식으로 다뤄진 것이다.


통신에 따르면 주유엔 영국대표부의 조너선 앨런 차석대사는 "우리는 중국 정부가 (홍콩보안법을) 중단하고 홍콩 내부와 전 세계에서 제기되고 있는 심각하고 합법적인 우려를 반영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켈리 크래프트 주유엔 미국대사는 트위터를 통해 "자유 세계는 홍콩 주민들과 함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맞서 장쥔 유엔주재 중국 대사는 미국과 영국을 향해 "홍콩 문제에 대한 간섭을 즉각 중단하라"고 밝혔다. 주유엔 중국대표부도 성명을 통해 "중국의 내정 문제에 개입하기 위해 홍콩을 이용하려는 어떤 시도도 실패할 것"이라고 밝혔다.


러시아도 중국의 입장을 두둔하고 있다. 주유엔 러시아 대표부의 드미트리 폴리안스키 차석대사는 트위터를 통해 안보리에서의 논의를 "도발"이라고 규정하면서 "우리는 회원국의 내정 문제를 결코 논의하지 않는다. 그것은 판도라 상자를 여는 것과 같고, 미국에도 해가 될것"이라고 말했다.



뉴욕=백종민 특파원 cinqang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