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칼 빼든' 이재명 "기업도 생활방역수칙 안지키면 셧다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부천 쿠팡물류센터로 촉발된 기업 내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해 칼을 빼들었다.


이 지사는 29일 페이스북에 올린 '일반기업의 풀링검사 지원, 필요시 기업활동 제한 적극 검토'라는 글을 통해 "과잉 대응이 늑장 대응보다는 낫다"며 "위험성이 높으면 안전을 위해 지나칠 정도의 강도 높은 대응이 필요하고, 권한에는 책임이 따르고 책임에는 비난도 포함되지만, 권한 행사 결과에 대한 비난은 감수하겠다"고 코로나 차단을 위한 강도높은 대응을 예고했다.


그는 그러면서 "지나친 경계와 과도한 조치로 평가되더라도, 안전과 감염확산 차단에 필요한 조치는 신속하게 망설임없이 계속해야 한다"며 "유흥주점, 클럽, 단란주점, 노래방도 정당한 경제 활동 대상이지만, 감염 위험 때문에 장기간 집합금지를 했기 때문에 기업에 대해서도 똑같은 기준을 적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생산 유통을 위한 기업 활동도 감염 위험이 크다면 국민안전을 위해 중단되는 게 맞다"며 "경기도가 물류센터를 포함한 일반기업에 대해 감염위험을 실태 조사 중이고, 조사 결과에 따라 감염 및 확산방지를 위해 핀셋 대응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 지사는 나아가 "구조적 감염 위험이나, 예방 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거나, 확진자 발생 후 부실 대응으로 감염 위험이 있으면 일반 기업에도 곧바로 집합 금지나 시설 폐쇄 등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기업이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감염 확인용 샘플조사가 필요하다면 풀링검사를 (경기도)예산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국민 모두가 지금 안전을 위해 절제하며 힘겨움을 감내하고 있다"며 "경제 활동도 중요하지만 국민 안전은 더 중요하고, 위험 상황에서 기업이익 때문에 위험을 방치하는 것은 용인될 수 없다"고 재차 강력한 대응을 경고했다.


아울러 "기업 활동에서도 철저한 예방 수칙 준수로 감염 위험 최소화에 더 노력해 달라"며 "이번 결정은 전면적 셧다운에 이르는 최악의 사태를 막기 위한 부득이한 조치"라고 이해를 당부했다.


이 지사는 앞서 지난 28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온라인으로 중계된 긴급 기자회견에서 "기업들이 엄중한 현 상황인식 아래 적극적으로 방역에 임해야 한다"며 "예방이 최선인 만큼 감염 차단과 확산방지를 위해 기업들이 무작위 (코로나19) 표본검사를 원할 경우 경기도가 적극 풀링검사 예산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