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사흘 만에 재소환된 이재용, 17시간 조사 받고 새벽 귀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중국 시안 반도체 공장 방문을 마치고 김포공항을 통해 귀국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9일 오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공항 인근 대기 장소에 도착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과 경영권 승계를 둘러싼 의혹으로 사흘 만에 검찰에 재소환된 이재용(52) 삼성전자 부회장이 17시간30분 가량의 조사를 받고 30일 귀가했다.

검찰은 현재 삼성그룹의 최정점에 있는 이 부회장을 상대로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의사결정에 개입했는지 △합병을 주도한 그룹 미래전략실의 보고를 받았는지 등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첫 조사에서도 검찰은 이 부회장의 개입 여부를 집중적으로 물었으나, 이 부회장은 “보고 받거나 지시한 사실이 전혀 없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검찰은 제일모직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의 분식회계 의혹과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콜옵션 누락, 주가를 고의로 떨어뜨리기 위한 것으로 보이는 삼성물산의 경영 행위 등 일련의 합병 과정이 이 부회장의 그룹 승계와 무관치 않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합병 당시 제일모직 주식을 가지고 있었던 이 부회장의 입김이 없었다면, 양사 합병 비율을 1(제일모직)대 0.35(삼성물산)로 산정하는 결론을 내리기 어려웠을 것이라는 게 검찰의 판단이다.

두 차례 소환을 계기로 18개월을 끌어온 검찰 수사도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올 초부터 그룹 미전실과 계열사들의 전ㆍ현직 고위 임원들을 줄줄이 소환해 조사한 검찰은 조만간 핵심 피의자들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여부와 기소 범위를 결정할 예정이다.

김정현 기자 virtu@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