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이슈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진중권 "윤미향, 당장 국회의원직 사퇴하라"

댓글 1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미향, 오늘부터 국회의원직 부여받아

페이스북에 긴 글 남겨

"위안부 운동이 정치권 입문의 통로 되면 안돼"

조선일보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 부정 의혹에 대한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29일 일본 위안부 할머니 성금 유용 의혹 등을 받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에게 “당장 국회의원직을 사퇴하라”고 했다.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을 둘러싼 거의 모든 의혹을 부인한 윤 의원은 30일부터 국회의원 신분이 됐다.

진 전 교수는 이날 윤 의원 기자회견을 본 뒤 페이스북에 긴 글을 남기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그 해명은 기자회견이 아니라 검찰수사에서 하는 게 더 좋았을 것”이라며 “조직의 불투명한 운영으로 그 모든 의혹을 만들어낸 것은 바로 윤미향씨 본인이고, 그 운동의 상징적 인물인 할머니에게까지 불신을 산 것 역시 윤미향씨 본인”이라고 했다.

진 전 교수는 “개인계좌에서 (윤 당선자 본인이 인정한) ‘회계에 허술한 부분’은 구체적인 증빙자료와 함께 검찰에서 말끔히 해명하기 바란다”며 “윤미향씨 본인을 위해서가 아니라, 이 운동의 명예를 위해서 제기된 의혹들을 말끔히 씻길 바란다”고 했다.

진 전 교수는 “공적 단체를 사기업처럼 운영하면서 수십억 국민의 혈세가 들어간 사업들의 회계를 부실하게 처리하고, 기업의 기부금으로 받은 돈으로 도대체 목적도 불투명한 이상한 사업을 벌여 단체와 기업에 막대한 손해를 끼친 책임을 묻는 것”이라고도 했다.

조선일보

진중권 교수./조선닷컴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나아가 우리는 윤미향씨가 위안부 할머니들을 운동의 '주체'가 아니라 '대상'으로 전락시킨 책임을 묻는다”면서 “남산의 기억의 터 기념조형물에는 심미자 할머니의 이름이 빠져 있다. 이것이 인류의 기억에서 할머니들의 존재를 지워버리려는 일본우익의 범죄적 행태와 뭐가 다르냐”고 했다.

심 할머니는 생전 정의연 활동을 비판하며 윤 당선자와 갈등을 겪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심 할머니는 일기장에 “정대협은 위안부 할머니 피를 빨아먹는 거머리”라고 적었다고 한다

진 전 교수는 “이용수 할머니는 하면 안 되는 국회의원을 왜 본인은 해도 된다고 믿는지, 납득할 만한 설명을 해달라”고도 했다.

이어 “그런 윤미향씨에게서 우리는 운동의 주체를 동원의 '대상'으로 만들어 놓고, 저 스스로 권력으로 화한 시민운동권의 추악한 모습을 본다”며 “윤미향씨와 그 남편은 할머니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기는커녕 그를 마치 고령으로 치매에 걸린 노인으로 몰아가며 심지어 할머니가 ‘목돈’을 원해서 그런다고 비방했다”고 했다.

진 전 교수는 “아픈 역사적 기억을 가진 위안부 운동이 일부 운동권 명망가들의 정치권 입문을 위한 경력으로 악용되는 것은 이제 허용돼서는 안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날부터 윤 의원에게 부여된 국회의원직을 사퇴하라고 다시한번 요구했다. “절대로 자기 몫이 되서는 안 될 그 자리에서 물러나, 이제까지 제기된 수많은 의혹에 답하기 위해 검찰수사에 성실히 응하는 것”이라며 “윤 당선자의 초심까지 의심하지는 않겠다”고 했다.

[김아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