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원내대표 이모저모

여야 원내대표 ‘소주 회동’···못 좁힌 원구성 입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9일 비공개 회동서도 주요 상임위 몫 두고 이견

靑 오찬·소주 회동 이어 법요식 나란히 ‘대화 끈’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야 원내대표가 21대 국회 임기 시작 전날인 29일 비공개로 만나 원 구성을 논의했으나 이견을 좁히지 못한 채 헤어졌다.

30일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김태년·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전날 저녁 서울 모처에서 소주를 곁들인 만찬 회동을 했다. 각 당 김영진·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도 함께 참석했다.

김 원내대표는 법제사법위원회를 포함한 주요 상임위를 여당 몫으로 해야 한다며 법정 시한인 오는 5일 국회의장단을 먼저 선출한 후 협상을 이어가자는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주 원내대표는 견제 역할을 위해 법사위 권한을 유지한 채로 야당이 위원장을 맡아야 한다는 입장으로 맞섰다. 또 원 구성 타결 전까지 의장단 선출에 응할 수 없다고 강경하게 맞서며 입장 차를 좁히는 데 실패했다.

앞서 두 원내대표는 회동 전날인 28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오찬을 하며 원 구성을 포함한 현안을 논의했다. 또 30일 부처님오신날에도 나란히 참석하며 사실상 사흘 연속 대회의 끈을 이어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법요식 뒤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 주장대로 할 테니 따라오라는 것은 야당의 존립 근거를 없애자는 말”이라며 “국회법을 지키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지만, 민주당의 일방 요구를 따라오라는 것은 응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김인엽기자 inside@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