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코로나 선거 혁명’ 21대 국회, 윤미향 설전으로 개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野 “국정조사& 퇴출”…與 “소명 읽어보고, 수사 보자”

4당 4색…일각선 일제 성노예 규명운동 폄훼말라 지적

국민의 당은 통합당 지지, 정의당, 관망론&민주당 비판

[헤럴드경제=함영훈 기자] 21대 국회 임기 개시로 국회의원이 된 윤미향 전 정의기억연대, 정대협 대표가 ‘코로나 선거혁명’의 상징 새 국회 벽두부터 갈등의 이슈로 부각했다.

21대 국회 임기초 부터 미래통합당이 국정조사와 윤 의원의 국회 퇴출운동에 나섰다. 국민의 당이 여기에 동조하는 듯한 모양새이다.

이에 비해, 민주당은 보호막을 치고, 정의당은 윤 의원을 엄호하면서도 민주당의 무책임성을 비판하고 있다.
헤럴드경제

21대 국회 임기 시작 후 첫 주말인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윤미향 의원실 앞에 짐이 놓여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의원 본인은 사죄하면서도 불법이 없음을 강변하고, 일본군 성노예 문제를 함께 제기하면서 30년간 국내외 운동을 벌인 동료와 시민사회단체 일각에서는 운동의 정신을 폄훼하는 불손한 의도를 경계했다.

‘코로나 선거 혁명’이라는 기대감 속에 출범한 21대 국회가 초반부터 윤미향 설전으로 시작한 것이다.

31일 정가에 따르면,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전날 조계사에서 열린 ‘부처님오신날 법요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윤미향 의원에 대한 검찰 수사가 부족하다면 국정조사와 함께 국민이 나서서라도 국회의원 퇴출 운동을 벌여야 한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어제 윤 의원의 기자회견은 진땀만 뻘뻘 흘리면서 자기주장만 늘어놓은 것으로, 의혹 소명이 전혀 되지 않았고 오히려 확장한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리 국민들이 윤미향 같은 분을 국회의원으로 인정하겠나”라며 “지금 진행되는 수사가 조속히 마무리돼 진상을 명명백백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국민의당은 윤 당선인의 기자회견을 "변명 일색, 가증의 절정"이라고 표현하며 맹비난했다.

국민의당은 미래통합당을 엄호했다. 안혜진 대변인은 29일 회견과 관련, “사죄의 말은 그저 변명의 물꼬를 트기 위한 수단이었고 감정의 동요도, 기미도 없는 기계적 낭독으로 흘리는 땀만이 그가 살아있는 사람임을 입증했다"고 논평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측 관계자는 “윤 의원으로서도 할 만큼 한 것 아니냐”면서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직접 나서 소명했고, 책임질 것을 책임지겠다고 한 만큼 이제는 검찰 수사를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같은 당 진성준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 윤 의원의 회견 전문을 첨부한 뒤 “이거 한번 읽어 봅시다. 비판하더라도 보고 나서 합시다”라고 했다.

정의당 김종철 선임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윤 당선인이 국민에게 사죄하면서도 개인의 부정 등이 없었다고 말하고, 검찰 조사에도 성실히 임하겠다고 밝힌 만큼 그간 제기됐던 모든 문제가 이후 투명하게 밝혀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민주당이 윤 당선인 개인에게 책임을 돌려놓고 당으로서의 의혹 해소 노력에는 손 놓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유감”이라며 민주당을 겨냥하기도 했다.

앞서 윤 의원은 기자회견을 통해 “정대협 돈 개인적으로 쓴 것 없다”고 주장했다. 시민사회계 일각에서는 30년 이어진 수요집회 등 일본군 성착취문제 해결 노력이 폄훼되지 않기를 바란다는 여론도 커지고 있다.

abc@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