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민주, 당대표 대권 길 터주나..."전대 룰 개정" 목소리 확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내년 3월 당대표 재선출 부담 커

2위 득표자가 대표직 승계 부상

안규백 "당내 의견 취합할 것"

서울경제


차기 대통령 선거에 출마할 것으로 예상되는 더불어민주당의 이낙연 의원과 김부겸 전 의원이 당 대표 선거에 나서는 쪽으로 방향이 정해지면서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선출하는 전당대회 룰을 개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오는 8월에 선출되는 당 대표는 당헌·당규에 따라 대선일(2022년 3월9일)의 1년 전에 사퇴해야 하는 만큼 이 의원과 김 전 의원이 당 대표에 선출될 경우 전국대의원대회를 통해 당 대표를 선출해야 하기 때문이다.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준비위원장은 31일 “당헌·당규를 보면 당 대표가 대권에 도전할 경우 대선일 1년 전에 사퇴해야 하고, 사퇴로 공석이 된 당 대표 자리를 위해 또다시 전국대의원대회를 통한 당 대표 선출 과정이 필요하다”면서 “집권여당의 정책 일관성과 지속성을 담보하기 위해 당 대표 궐위시의 대안 마련과 지도체제의 변화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있어 당내 의견을 취합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우선 당 대표 궐위시 8월 당 대표 경선에서 2위 득표자가 당 대표 임기를 이어받는 안이 부상 중이다. 현재 민주당은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해 선출하는 만큼 당 대표가 사퇴할 경우 2위 득표자가 대표직을 수행하자는 방안이다. 이번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로 선출된 후 대통령 선거에 나서기 위해서는 오는 2021년 3월8일까지 사퇴해야 한다. 따라서 이 경우 당 대표 임기는 만 6개월에 그친다. 결국 당 대표가 대선에 출마하면 6개월 후에 또다시 전국대의원대회를 열어 당 대표를 선출해야 하고 일정 기간 동안 당 대표 없이 권한대행 체제로 당이 굴러갈 수밖에 없다.

또 다른 대안은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와 최고위원 선거를 구분하지 않고 다득표자 순으로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선출해 당 대표가 사퇴하면 2등 다득표자가 당 대표직을 이어가게 하는 집단지도체제로의 전환 방안도 대안으로 거론된다.

그러나 대표직 출마에 나설 예정인 홍영표·우원식 의원의 반응이 변수가 될 가능성이 높다. 이들은 대권 도전에 나설 인사가 당권을 쥐게 될 경우 6개월 후 당 지도부 부재 사태로 이어지는 점을 공략 포인트로 삼을 수 있는 만큼 동의하기 어렵다는 관측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김상용기자 kimi@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