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양정숙·윤미향·김홍업 `연쇄사태`…여당 비례대표 부실검증 논란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윤미향 의원. [사진출처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으로 흡수된 더불어시민당 출신 비례대표 의원에 대한 '부실 검증'이 또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따라 시민당이 '급조'되면서 비례대표에 대한 심층적인 검증이 부족했다는 목소리가 당내에서 제기된다.

31일 정치권에 따르면 대표적인 비례대표 검증 부실 사례로는 정의기억연대(정의연)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선 윤미향 의원이 거론된다.

지난 29일 해명 기자회견을 했지만, 논란이 잦아들지 않아 최소한 검찰 수사가 끝날 때까지 민주당에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여당의 한 중진 의원은 "다각적으로 검증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무소속 양정숙 의원 역시 비례대표 부실 검증의 사례다. 양 의원은 부동산 명의신탁을 통한 탈세, 정수장학회 출신 모임 임원 경력 등의 의혹으로 시민당이 민주당에 합당하기 전인 지난달 29일 이미 제명됐다.

최근에는 역시 비례대표인 김홍걸 의원이 김대중 전 대통령과 부인 이희호 여사의 유산을 두고 이복형제인 김홍업 김대중평화센터 이사장과 다툼을 벌이며 구설에 오르는 등 '사고'가 끊이지 않는 양상이다.

민주당 일각에서는 검증의 '불발탄'이 오는 8월 초선의원 재산 공개 때 다시 수면 위로 부상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초선 의원은 7월 31일까지 국회 공직윤리종합정보시스템에 재산(이달 30일 기준)을 신고해야 한다. 이는 8월 말 공개된다.

신고에만 의존했던 총선 전 재산공개와는 달리 국회공직자윤리위원회의 심사도 받아야 한다. 석연치 않은 변동이 생긴다면 추가 논란으로 이어질 수 있는 이유다.

[디지털뉴스국 news@mkinternet.com]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