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사상 첫 온라인 삼성고시 이틀째…"하반기에도 지속 활용 검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서울

31일 경기도 화성시 삼성전자 사업장에서 감독관들이 실시간으로 원격 감독하는 모습. 제공|삼성전자



[스포츠서울 이선율기자]삼성그룹의 입사 시험이 사상 처음 온라인으로 31일까지 이어졌다.

31일 삼성그룹에 따르면 전날 두 차례에 나눠 진행됐던 삼성그룹의 신입사원 공채 필기시험 삼성직무적성검사(GSAT)는 이날도 오전 9시와 오후 2시로 나눠 진행됐다.

전날에는 삼성전자를 비롯해 삼성그룹 전자 관계사, 바이오 관계사 지원자 등이 응시했으며 2일차에는 삼성전자 입사 지원자들만 시험을 치렀다. 이번 GSAT은 수리영역 20문항과 추리영역 30문항으로 구성됐으며 사전 준비 60분, 시험 60분 등 총 2시간 동안 진행됐다. 응시 시간대별로 문제는 다르게 출제됐다. 첫날에는 수리 영역이 지나치게 어려웠다는 평이 많았고 전반적인 체감 난이도가 높게 나타났다. 시험 과정 중 프로그램상 오류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모든 사람이 퇴장한 뒤 추가 시간이 부여됐다.

스포츠서울

삼성 측은 “시험 1일차에는 온라인 시험을 처음 접하는 응시자들이 당황한 모습도 일부 있었으나 1일차 응시자들의 반응이 일부 언론을 통해 알려지면서 사전 준비사항이나 주의사항들을 접하게 되면서 한결 안정된 모습으로 참여했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첫 대규모 온라인 시험 실시에도 철저한 사전 점검으로 서버 과부하 등의 문제 없이 시스템도 안정적으로 가동됐다.

스마트폰 프로그램을 통한 시험 감독, 좁은 모니터 화면 등 처음 겪는 제약사항 등으로 불편을 호소하는 응시자도 꽤 있었다. 모니터에 손을 대지 못하게 하거나 화면 밖으로 손이 나가지 못하도록 하는 등의 제한 때문에 시험을 평소처럼 치르지 못했다는 의견이다. 한 응시자는 “모니터를 만지지 못해 답답했고 집 주변 소음이 많아 시험에 집중하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이에 삼성 측은 “터치스크린을 활용한 부정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전체적으로 금지시킨 것”이라며 “시험의 공정성 유지를 위해 부득이하게 도입한 제약사항”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가 다시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감염에 대해 걱정을 많이했는데 다행이라는 의견도 있었다. 또다른 응시자는 “오프라인 시험을 보려면 새벽부터 준비하고 장거리 이동을 해야하는 등 불편이 있었는데 집에서 편하게 볼 수 있어서 좋았다”고 말했다.

이번 시험에 대해 삼성 측은 “국내 기업 최초로 실시하는 새로운 대규모 온라인 채용시험”이라며 “이를 통해 최근 감염병 우려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중교통 이동, 대규모 인력 밀집 등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감염 리스크를 차단했다”고 자체평가했다.

앞서 삼성은 코로나19 예방 조치에 동참하기 위해 GSAT를 온라인으로 전격 전환한 바 있다. 또한 삼성은 온라인 시험인 만큼 부정행위를 하다 적발된 응시자는 시험 결과를 무효로 처리하고 향후 5년간 응시를 제한한다고 밝혔다. 삼성 관계자는 “온라인 시험이 대규모 지필고사 보다는 사회적 비용 축소, 응시자 편의 측면에서 효용이 크다고 판단된다. 이번 첫 도입 결과를 바탕으로 일부 보완을 거쳐 온라인·언택트의 장점을 채용분야에 다양하게 활용하는 것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melody@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