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로봇이 온다

로봇 손 작업성능 높여줄 인공피부 개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KAIST 박형순·김택수 교수팀
3중층 피부로 조작성 30% 향상


파이낸셜뉴스

한국과학기술원(KAIST) 박형순, 김택수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3중층 인공피부를 부착한 로봇 손은 4개의 손가락과 손바닥만으로도 스마트폰을 잡을 수 있다. 박형순 교수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 연구진이 인공피부를 3중으로 만들었다. 이 인공피부를 로봇손에 입히면 물체를 잡았을때 부드럽게 밀착되면서 잘 고정됐다.

연구진은 나사 등 작은 물체를 집거나 계란 등 부드러우면서도 놓치기 쉬운 물체를 잡는 로봇 등에 적용됐을 때 높은 효과를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연구재단은 한국과학기술원(KAIST) 박형순, 김택수 교수 연구팀이 로봇 손의 조작성능을 높여줄 인공피부를 개발했다고 31일 밝혔다. 연구진은 의수나 산업용 집게, 산업용 로봇손 등에 부착하는 것만으로도 물체 조작 능력이나 작업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실험을 통해 로봇 손의 잡기 기능성을 평가했다. 스마트폰을 인공피부가 부착된 로봇 손을 이용해 잡은 후 스마트폰에 비틀림 힘을 가해 최대로 버틸 수 있는 힘을 측정했다. 그 결과 연구진이 개발한 3중층 인공피부를 부착한 로봇 손은 기존 피부 구조보다 47% 가량 큰 힘까지 안정적으로 휴대폰을 잡을 수 있었다.

또 3중층 인공피부 부착 로봇 손은 다른 로봇 손과 달리 네개의 손가락과 손바닥만으로도 스마트폰을 잡을 수 있었다. 즉, 3중층 인공피부를 부착한 로봇 손은 물체를 고정할 수 있는 작업 안정성과 물체를 움직일 수 있는 조작성이 30%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