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이슈 G7 정상회담

트럼프, G7정상회의 9월 이후로 연기…“韓도 초청하고 싶다”(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UN총회 또는 대선 이후로 연기…獨총리 불참 통보 등 영향

트럼프 “G7은 구식…한국·호주·러시아·인도 초청 원해”

韓포함 G11 탄생 기대속…中논의 한시적 확대회의 가능성

이데일리

문재인(왼쪽)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방성훈 김영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다음달 미국 워싱턴DC에서 개최할 예정이었던 주요7개국(G7) 정상회의를 오는 9월 이후로 연기하겠다고 밝혔다. 또 한국을 비롯해 호주, 러시아, 인도를 초청하고 싶다는 뜻도 내비쳤다.

뉴욕타임스(NYT)와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미국 플로리다주 케네디우주센터에서 열린 스페이스X의 유인우주선 발사 현장을 방문한 뒤 백악관으로 돌아오는 전용기 안에서 기자들에게 이같이 말했다.

다만 개최 시기에 대해서는 아직 확정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그는 “뉴욕에서 유엔(UN) 연차총회가 열리는 9월에 개최될 수 있고, 그렇지 못할 경우 오는 11월 미국 대통령 선거 이후가 될 수도 있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이번 회의에는 한국, 호주, 러시아, 인도도 회의에 초청하고 싶다면서 “G7이 세계에서 진행되고 있는 상황을 적절히 대표하지 않는다고 느끼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G7 정상회의는 소위 선진국으로 여겨지는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일본 등 7개국을 회원국으로 두고 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대해 ‘구식 국가 그룹’이라고 평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발언이 G7을 탈피한 새로운 선진국 클럽 ‘G11’을 만들겠다는 뜻인지, 한시적으로 G7 플러스 확대 정상회의를 개최하겠다는 뜻인지는 불분명하다.

일단은 중국에 대한 공조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일시적 초청이라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백악관 관계자는 이날 로이터에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에 관해 논의하기 위해 다른 나라를 추가하고 싶어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미국과 중국 간 패권다툼이 앞으로도 수년 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현 G7 체제에 문제가 있다는 인식을 내비친 만큼, 일각에선 다른 회원국들의 동의를 얻어 한국 등을 포함한 새로운 선진국 클럽을 꾸릴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한국은 현재 주요20개국(G20)에만 포함돼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G7 정상회의에 문재인 대통령을 초청하고 싶다는 발언에 대해 청와대는 이날 “미국 측과 협의할 문제”라면서 구체적 언급을 피했다. 미국의 공식적 요청이 아닌 상황인 데다 자칫 미중 분쟁의 한가운데로 끌려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한편 NYT는 트럼프 대통령의 G7 정상회의 연기 결정이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의 불참 통보 뒤에 나왔다고 전했다. 유럽 국가들의 대표 격인 메르켈 총리에 이어 다른 국가 정상들이 잇따라 불참할 것을 우려해 연기했다는 것이다.

앞서 독일 총리실은 지난 주말 “G7 정상회의에 초대해 줘 감사하다”면서도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을 비롯한 전반적인 현재 상황을 고려했을 때 메르켈 총리는 워싱턴으로 여행을 갈 수가 없다”고 발표했다.

로이터는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미국이 정상으로 돌아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미국에서 주요 선진국의 모임을 주재하려고 했었다”며 이번 결정에 대해 “극적인 선회”라고 평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