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檢, 윤미향 소환 앞두고 혐의 다지기 집중…尹 “관행적으로 개인계좌 많이 활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의연 회계부실 논란…윤 의원 “정의연 등에서 사실관계를 소명해 알고 계시는 사항은 가급적 중복을 피하고 말씀드리겠다” / “개인계좌 사용한 건 잘못된 판단…관행적으로 개인계좌 많이 활용됐다”

세계일보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 부정 의혹에 대한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이사장과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대표로 활동하던 시기의 기부금 유용 의혹 등을 수사 중인 검찰이 윤 의원 소환 조사를 앞두고 혐의 다지기에 집중하고 있다.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부장검사 최지석)는 주말도 없이 출근해 정의연 압수수색 자료와 참고인 조사 내용을 분석하면서 윤 의원 관련 부분을 자세히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오늘도 수사를 계속 진행하고 있다"면서 "구체적인 (윤 의원)소환 일정이나 조사 계획은 알려줄 수 없다"고 밝혔다.

검찰의 분석은 일단 정의연과 관련한 회계자료에 집중되고 있다. 압수수색에서 확보된 PC 등 디지털 자료들은 대검에서 포렌식 작업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대검찰청은 수사 속도를 내기 위해 자금추적 전문 수사관도 투입한 상태다.

검찰은 지난 20~21일 정의연 사무실과 정대협 주소지인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 길원옥 할머니와 윤 의원의 주소지인 서울 마포구 쉼터 등을 이틀에 걸쳐 압수수색했다. 압수물은 정대협 시절부터의 30년치 자료라 분량이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압수자료 등을 바탕으로 최근 정의연 회계담당 관계자를 두 차례 넘게 소환조사했다.

윤 의원은 지난 29일 국회 기자회견 뒤 다시 잠행에 나선 상태다. 제21대 국회가 개원한 첫 주말이라 입주가 분주한 다른 의원실과 달리 윤 의원실은 이날 오전까지 불이 꺼진 채 굳게 잠겨 있다. 31일 이른 오후 잠시 문이 열리면서 관계자로 추정되는 사람이 잠깐 들락거린 것을 제외하면 임기 개시 전후 3일간 다시 두문불출 상태다.

윤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자신과 정의연, 전신인 정대협에 대해 40분간 해명했지만 개인계좌를 이용한 모금이나 딸 유학비, 주택 구입자금 등에 대해서는 의혹이 해소되지 못하고 있다. 윤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3번에 걸쳐 "검찰 조사를 앞두고 있어서 세세한 내용을 말씀드릴 수 없다"며 자세한 소명을 거부해 결국 진실은 검찰 수사로 밝혀지게 됐다.

정의연의 회계부실에 대해서도 "정의연 등에서 사실관계를 소명하여 알고 계시는 사항은 가급적 중복을 피하고 말씀드리겠다"면서 별다른 소명을 내놓지 못했다. 개인계좌 모금 부분은 "개인계좌를 사용한 것이 잘못된 판단"이라면서도 "관행적으로 개인 계좌가 많이 활용됐다"고 변명했다.

윤 의원은 앞서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은 정의연 관계자 등처럼 금명간 검찰 수사에서 이 내용 등이 포함된 의혹을 소명할 것으로 보인다. 윤 의원은 회견 당시 검찰 소환 여부를 묻자 "아직 받지 않았다. (검찰 소환을) 피할 생각은 없다. 앞으로 검찰 수사 과정이나 그 이후에 따르는 모든 책임에 임할 것"이라며 국회의원으로서의 불체포특권과 무관하게 검찰 수사에 임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그러나 국회 동의 없이 체포·구금되지 않는 불체포특권이 작동하는 21대 국회의 첫 회기가 6월5일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검찰은 윤 의원 소환을 앞둔 수사에 속도를 낼 가능성이 크다. 일각에서 빠르면 이번주 안에 윤 의원 소환이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다만 검찰은 소환을 불체포특권과 관련짓지 않고 각종 혐의에 대한 소명을 충실히 한 뒤에 윤 의원을 불러 조사할 것으로 보는 시각도 적지 않다. 게다가 아직 검찰은 윤의원 경기 수원 자택과 개인계좌 압수수색도 아직 진행하지 않은 상황이다.

윤 의원에 대한 소환이 이뤄지더라도 자택과 계좌 압수수색을 전후해 이뤄질 것으로 보여 일단 윤 의원을 향한 강제수사 시점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이자 인권운동가인 이용수 할머니(92)에 대한 도를 넘어선 혐오표현과 인신공격이 계속되고 있다.

이 할머니에 대한 모욕 등 비난은 지난 25일 2차 기자회견 전후로 주로 생중계 영상에 대한 실시간 댓글이나 트위터 상에서 시작됐다.

이런 각종 비판과 비난에 대해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은 "이용수 할머니에 대한 공격은 명백한 2차 가해이자 인격살인이고 반인륜 범죄"라며 중단을 촉구하기도 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