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윤미향 잦아들지 않는 '횡령 의혹'…檢 '현역 의원' 수사 한계 없을까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임찬영 기자]
머니투데이

정의기억연대 회계 부정 의혹이 불거진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지난달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해명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사진=이기범 기자 leek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정의기억연대 전 이사장)의 임기가 시작됐다. 하지만 윤 의원의 지난달 기자회견 이후 정의기억연대(정의연)를 둘러싼 의혹은 더 불거지는 상황이다. 윤 의원은 새로운 자료나 해명없이 정의연이 밝힌 기존 입장만을 반복했다는 비판이다.

윤 의원은 못다 한 해명에 대해 검찰 조사를 통해 밝히겠다는 입장이지만 공식적으로 임기를 시작한 21대 국회의원으로서 '불체포 특권'을 가진 만큼 제대로 된 조사가 불가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알맹이 없는 기자회견 … "기부금 유용 안 했다"

머니투데이

(안성=뉴스1) 조태형 기자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92)가 지난달 25일 2차 기자회견을 통해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옛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의 회계 처리 의혹과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당선인을 비난했다. 사진은 이용수 할머니가 기자회견 중 언급한 정의기억연대가 운영했던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 소재 쉼터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의 모습. 2020.5.25/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달 29일 윤 당선인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부금 유용 의혹 △경기도 안성 쉼터 거래 의혹 △개인계좌 횡령 의혹 △일감 부당 수주 의혹 등 자신을 둘러싼 의혹 대부분을 부인했다.

윤 의원은 기부금을 개인계좌로 받은 점에 대해서만 '허술한' 부분이었다며 사과했지만 기부금을 개인적으로 유용하지는 않았다며 기부금 유용 의혹을 전면 반박했다.

문제는 윤 의원의 이런 해명이 지난달 11일 정의연이 밝힌 해명과 크게 다르지 않은 수준에서 진행됐다는 것이다. 정의연 역시 할머니 직접 지원을 위해 사용한 기부금 비중이 작았다는 지적에도 "정대협·정의연의 그간의 성과를 이해해야 한다"는 등 해명으로 비난을 피하지 못했다.

특히 정의연이 기부금 사용의 구체적 내역을 공개하란 요구를 거절한 것처럼 윤 의원도 개인 계좌로 모금한 기부금에 대한 내역 공개를 거부해 의혹을 키운 상황이다.

또 경기도 안성에 마련한 '쉼터'거래를 둘러싼 의혹에도 '정당한 거래'였다는 입장만을 반복했다. 앞서 정대협은 쉼터는 7억5000만원에 구매한 뒤 절반 가량인 4억2000만원에 팔아 배임 의혹에 휩싸였다.

윤 의원은 판매자가 9억원에 내놓은 매물을 7억5000만원으로 조정해 매입했고 주변 시세에 따라 진행한 것뿐이라고 해명했다. 손해를 보긴 했지만 개인적 이익을 취하거나 지인에게 수수료를 지급한 적은 없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7년 만에 3억원이 넘는 손실이 난 것과 구체적인 거래 과정을 밝히지 않는 등 제대로 된 해명 없는 기자회견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기자회견 후에도 계속되는 의혹들 … 공은 검찰 '몫'으로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이동해 기자 = 지난달 21일 서울 마포구 정의기억연대 사무실에서 압수수색을 마친 검찰 수사관들이 압수품을 차량으로 옮기고 있다. ‘행동하는 자유시민'과 '법치주의 바로 세우기 연대' 등은 기부금 횡령 의혹, 위안부 피해자 안성 쉼터 매입매각 의혹과 관련, 정의연을 검찰에 고발했다. 2020.5.21/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처럼 윤 의원이 연 기자회견이 알맹이 없이 끝나자 모든 공은 검찰로 넘어갔다. 국회 개원과 함께 불체포 특권을 갖게 된 윤 의원을 상대로 검찰이 어떻게 수사를 이어갈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먼저 검찰은 윤 의원을 둘러싼 의혹 중 배임·횡령 혐의 입증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20~21일 정의연·정대협을 압수수색 한 후 지난달 26일과 28일에는 정의연 회계 담당자를 참고인 신분을 불러 조사했다.

또 윤 의원이 국회의원 신분이 된 만큼 소환 조사를 통해 윤 의원에 대한 수사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정의연 관련 고발 건수만 10건이 넘는만큼 사안에 대한 조사 방법과 시기를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 의원도 기자회견에서 "부족한 점은 검찰 조사와 추가 설명을 통해 한 점 의혹없이 소명하겠다"며 "국민 여러분께서 납득하실 때까지 소명하고, 책임있게 일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임찬영 기자 chan02@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