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단독]제약바이오 민간 컨소시엄에 정부 100억 첫 출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지영호 기자] [정부 '가능성 있는 기업 키운다'...치료제 백신 생산파트 지원 가닥]

머니투데이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15일 오후 서울 서초구 한국제약바이오협회에서 열린 바이오헬스 혁신 민관 공동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이기범 기자 leek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감염병 치료제 등의 공동연구개발을 목적으로 민간에서 추진하는 가칭 '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KIMC)에 추가경정예산 100억원을 출자한다. 제약바이오 민간 컨소시엄에 정부가 출자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일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3차 추경을 통해 확정된 치료제·백신 개발 공동생산 인프라에 100억원을 지원한다"며 "임상이 완료된 치료제나 백신의 공동생산 플랫폼을 지원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고 말했다.

정부가 민간 컨소시엄에 출자를 결정한 것은 국내에서 코로나19 치료제나 백신 등이 개발될 경우 미리 대규모 생산에 필요한 공동 인프라를 갖춰 신속하게 보급하기 위해서다. 정부는 지난달 발표한 감염병 대응산업 육성방안에 이어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통해 '벤처 제약업체 등의 백신 개발이나 임상시험을 위해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실험·제조용 장비와 시설 확충 사업을 3차 추경안에 포함시킨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별도로 민간에서는 전세계가 코로나19 팬데믹에 놓이자 신약개발 능력은 우수하지만 상대적으로 부족한 생산능력을 메울 방안을 고심해왔다. 이에 지난달 19일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이사회를 통해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고비용 저수익 필수의약품 등의 안정적 개발 지원을 목적으로 한 컨소시엄을 구성하기로 결의했다.

컨소시엄은 13개 이사장단 기업이 2억원씩, 34개 이사 기업이 1억원씩, 일반 회원사가 자유금액으로 나눠 출자한다. 부족한 금액은 협회 재원으로 충당해 우선 올해 70억원의 현금출자분을 마련하고 내년부터 4년간 현물출자 방식으로 출자할 계획이다.

여기서 조성된 비용으로 시급한 취약 질환의 연구개발(R&D) 생태계를 조성하고, 백신·치료제 개발 등 성과 도출까지 소요되는 기간을 최대한 앞당긴다는 복안이다. 앞서 협회는 기획 시점부터 민간이 주도적으로 투자하되 정부도 참여시키는 '제약바이오산업 특화형 민관협동형 파트너십' 형태의 민관투자를 추진해왔다.

협회 관계자는 "그동안 정부의 참여를 독려해왔고 아직까지 추경안이 확정되지 않아 지켜보는 상황"이라며 "코로나19를 비롯한 감염병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앞당기는 데 KIMC가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영호 기자 tellme@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