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G7 정상회담

청와대 "G7초청, 세계 리더국 의미…中 반발 않을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 대통령 "조금도 회피할 일 아니다"

연합뉴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5월 31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박경준 기자 = 청와대는 2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을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초청한 것에 대해 "한국이 세계질서를 이끄는 리더국 중 하나가 된다는 의미"라고 평가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제안에 대해 "세계외교 질서가 낡은 체제에서 전환될 가능성이 커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다면 이는 일시적인 것이 아니다. G11 혹은 G12라는 새로운 체제의 정식 멤버가 되는 것"이라며 "국격상승과 국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 역시 트럼프 대통령의 초청 의사를 확인한 뒤 "환영할 일이다. 조금도 회피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고 강 대변인이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통화에서 "(한미정상의 대화 내용에 대해) 긍정적인 발표문을 내면 좋겠다"고 했고 문 대통령도 "그렇게 하겠다. 한국 국민도 기뻐할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청와대는 한국의 회의 참여에 중국이 반발하리라는 관측에 "중국이 반발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선을 그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한미정상 통화에서 중국과 관련한 언급이 일절 없었다. 중국도 아직 반발하지 않고 있다"며 "문 대통령은 G7 확대정상회의가 포스트코로나의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했는데, 이 발언의 의미를 새겨달라"고 당부했다.

hysup@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