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한국거래소, 코스피 211사 기업지배구조 보고서 공시 완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거래소는 유가증권(코스피) 시장 상장사 211개사가 2019사업연도 기업지배구조 보고서를 공시했다고 2일 밝혔다. 전년(200개 사)보다 11개 사가 늘어난 수치다.

기업지배구조 보고서는 기업경영 투명성을 높이고 시장 규율을 강화하기 위해 도입된 의무 공시 제도다. 자산 총액 2조원 이상인 유가증권시장 상장사는 금융당국이 제시한 지배구조 핵심 지표 15개의 준수 여부를 담은 보고서를 매년 공시해야 한다. 올해 의무 제출 대상은 비금융사가 171곳, 금융사가 40곳이다. 이들 기업의 시가총액 합계는 약 1263조원으로 유가증권시장 전체 시가총액의 85.6%에 달한다.

동아쏘시오홀딩스와 동아에스티, 포스코강판 등 10개 기업이 자율적으로 기업지배구조 보고서를 공시했다. 자산총액 상위 기업 가운데 삼성전자는 기업 지배구조 핵심지표 15개 가운데 12개를 준수한 것으로 조사됐다.

거래소 관계자는 "최근 개정된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와 기재 누락, 미기재 여부 판단을 위해 전수점검을 실시해 보고서 작성 우수기업을 선정·포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상장기업 지배구조에 대한 정보공개가 기업경영의 투명성을 높이고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투자가 활성화돼 궁극적으로 기업가치 향상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