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해찬, 이낙연에 길 터주며 ”정권재창출 기반 닦겠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일 정례 기자간담회 열고 ‘새로운 국회 질서’ 강조

“전당대회 철저 준비로 정권재창출 기반 닦을 것”

당헌 개정 언급… “안정적인 당 운영 위해 검토 요청”

윤미향 논란 및 한명숙 재조사에 “지켜보겠다.”

이데일리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례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임기종료 3개월을 남기고 정권재창출을 위한 당 기반을 닦는데 총력을 쏟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의 임기는 오는 8월 끝난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석 달 남은 임기 동안 구태와 악습을 청산하고 새로운 국회 질서를 세우도록 노력하겠다”며 “민주당은 그동안 플랫폼 정당으로서 기반을 구축해 왔으며 차기 전당대회 역시 이를 바탕으로 코로나19 국난 상황에서도 차질없이 열리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번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임기와 관련한 당헌 개정 역시 필요하다고 발언했다. 여권의 유력한 대권주자인 이낙연 의원의 전당대회 출마 및 대권도전에 걸림돌이었던 당헌 25조 2항 수정을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대선 출마가 유력시 되는 이 의원은 당 대표 선출 시 ‘6개월 당 대표’에 그쳐 함께 뽑히는 최고위원 임기가 보장되지 않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있었다.

이 대표는 “최고위원 임기를 어떻게 해야 할지 혼란이 있는 게 사실”이라며 “전당대회준비위원회에서 이를 재검토해서 어떻게 당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지데 대해 검토를 해달라고 요청을 했다”고 말했다. 당헌을 고쳐 당 대표와 최고위원의 임기를 구분하겠다는 것인데 전당대회 출마를 결심한 이 의원의 어깨가 한결 가벼워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여야가 협상 중인 원 구성 및 5일 개원여부에 대해서는 “국회법대로 해야 한다”며 강경한 태도를 재확인했다. 이 대표는 “상임위 구성은 야당과 협상할 것이 아니라고 원내대표단에 여러번 강조했다”며 “전 상임위에서 민주당이 과반인데 야당이 시간을 끄는 건 발목잡기”라 지적했다.

정의기억연대 전 이사장 출신으로서 횡령·배임 의혹에 휩싸인 윤미향 의원과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불법정치자금 수수 사건 재조사도 언급했다.

이 대표는 정의기억연대 활동 당시 기부금 유용 의혹 등 논란이 제기된 당 소속 윤미향 의원과 관련해 “기자회견에서 일차적으로 소명할 것은 어느 정도 했다고 보며 검찰수사 과정에서 결론을 지켜보겠다”며 “시민단체가 회계 처리에 미숙하거나 소홀한 점이 있어 이야기가 나온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윤 의원을 두둔했다.

한 전 총리건에는 “의구심이 많다”며 재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그는 “상식적으로 이해되지 않는 면들이 있다”며 “재심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나 수사과정에 문제점이 없었는지를 검찰과 법무부가 조사하겠다고 한 만큼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