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재용의 삼성…투자부터 채용까지 '초격차 확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정경환 기자 = 삼성이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흔들림 없는 '초격차' 전략을 이어가고 있다.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져 가는 상황에서 대규모 투자를 잇따라 단행하는 한편 사상 처음으로 온라인 채용시스템을 도입, 혁신 경영에도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2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그룹이 과감한 선제 투자와 인사 혁신 등 경영 전반에서 한발 앞선 결단을 보이며 '초격차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어려울 때 미래 투자"…이재용, '시스템반도체 1위' 달성 총력

삼성전자는 지난 1일 평택캠퍼스 2라인에 8조 원 규모의 낸드플래시 생산라인 구축 투자를 단행키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평택 2라인에 낸드플래시 생산을 위한 클린룸 공사에 착수한 삼성은 2021년 하반기 양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이번 투자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혁명 도래와 5G 보급에 따른 중장기 낸드 수요 확대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특히 최근 '언택트(Untact, 비대면)' 라이프스타일 확산으로 이런 추세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삼성전자는 적극적인 투자로 미래 시장기회를 선점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뉴스핌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P2라인 전경 [자료=삼성전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15년 조성된 평택캠퍼스는 삼성전자의 차세대 메모리 전초기지로서 세계 최대규모의 생산라인 2개가 건설됐다. 이번 투자로 증설된 라인에서는 삼성전자의 최첨단 V낸드 제품이 양산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2002년 낸드플래시 시장 1위에 올라 현재까지 18년 이상 독보적인 제조, 기술경쟁력으로 글로벌 시장 리더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지난해 7월에는 업계 최초로 6세대(1xx단) V낸드 제품을 양산한 바 있다.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전략마케팅실 최철 부사장은 "이번 투자는 불확실한 환경 속에서도 메모리 초격차를 더욱 확대하기 위한 노력"이라고 했다.

이보다 열흘여 앞선 지난달 21일 삼성전자는 극자외선(EUV) 기반 최첨단 제품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경기도 평택캠퍼스에 파운드리 생산 시설을 구축, 내년 하반기부터 본격 가동한다고 발표했다.

삼성 측은 "이는 작년 4월 발표한 '반도체 비전 2030' 관련 후속 조치의 일환"이라며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서 글로벌 1위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2월 EUV 전용 화성 'V1 라인' 가동에 이어 평택까지 파운드리 라인을 구축하며 모바일, HPC(High Performance Computing), AI 등 다양한 분야로 초미세 공정 기술 적용 범위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삼성전자는 2019년 화성 S3 라인에서 업계 최초로 EUV 기반 7나노 양산을 시작한 이후, 2020년 V1 라인을 통해 초미세 공정 생산 규모를 지속 확대해 왔다. 여기에 2021년 평택 라인이 가동되면 7나노 이하 초미세 공정 기반 제품의 생산 규모는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또한 삼성전자는 생산성을 더욱 극대화한 5나노 제품을 올해 하반기에 화성에서 먼저 양산한 뒤, 평택 파운드리 라인에서도 주력 생산할 예정이다.

이재용 부회장은 "어려울 때일수록 미래를 위한 투자를 멈춰서는 안된다"며 파운드리 산업 육성에 대한 의지를 분명히 했다.

◆ 첫 온라인 공채 성공적 마무리…'언택트 시대' 앞서가는 삼성

삼성그룹은 지난달 사상 처음으로 올 상반기 대졸 공채 필기시험 삼성직무적성검사(GSAT)를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코로나19 여파에 '언택트' 문화가 확산되는 요즘, 채용시스템에서도 남들보다 먼저 도전에 나서며 새로운 표준을 만들고 있다.

기대와 우려 속에 국내 기업 최초로 시도한 모험(?)에 대해 삼성은 나름 성공적이었다고 자평한다.

뉴스핌

삼성이 올해 상반기 채용 GSAT를 온라인 시험으로 진행했다. 지난 5월 31일 경기도 화성시 삼성전자 사업장에서 감독관들이 실시간으로 원격 감독하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달 30일과 31일 이틀에 걸쳐 진행된 GSAT는 오전과 오후 각 1회씩, 총 4회 실시됐다. 각 시험은 사전 준비 60분, 시험 60분 등 약 2시간 동안 진행됐다. 준비시간 1시간 동안 본인 확인 절차, 온라인 연결 상태·수험자 공간 확인 등을 거친 후 수리와 추리 영역 각각 30분씩 1시간 동안 시험이 있었다.

삼성 측은 "코로나19 감염 확산 우려 속에 2일간 온라인으로 GSAT를 실시했다"면서 "첫 온라인 채용시험을 원활히 치러냈다"고 언급했다.

삼성은 온라인 시험을 준비하며 가장 우려가 컸던 부정행위 차단을 위해 삼성SDS의 최신 화상회의 솔루션을 도입, 스마트폰으로 감독관 1명이 응시자 9명을 살피며 혹시 모를 부정행위 방지에 총력을 기울였다. 스마트폰으로 응시자 본인과 컴퓨터 모니터 화면, 마우스, 얼굴과 손 등이 모두 나오도록 촬영하고 감독관이 원격으로 응시자의 모습을 확인하는 식이다.

국내 기업 최초로 시도한 온라인 채용시험을 별 탈 없이 마무리한 삼성은 다소 고무적인 모습이다.

삼성 측은 "시험 1일차에는 온라인 시험을 처음 접하는 응시자들이 당황한 모습도 일부 있었으나, 1일차 응시자들의 반응이 일부 언론을 통해 알려지면서 사전 준비사항이나 주의사항들을 접하게 돼 한결 안정된 모습으로 참여했다"며 "첫 대규모 온라인 시험 실시에도 철저한 사전 점검으로 서버 과부하 등의 문제 없이 시스템 안정적으로 가동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처음으로 시도한 온라인 시험이 별 문제없이 잘 진행됐다"며 "그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고 본다"며 "온라인 시험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는 채용방식으로서 언젠가는 가야할 길"이라고 강조했다.

hoan@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