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美 흑인 사망 시위 확산 'Black Lives Matter' 무슨 뜻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리우데자네이루=AP/뉴시스]5월 31일(현지시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주 정부 청사 앞에서 최근 경찰의 빈민 지역 흑인들에 대한 폭력에 항의하는 시위가 열려 마스크를 쓴 사람들이 "흑인 생명도 소중하다"라는 손팻말을 들고 시위하고 있다. 이들 중 일부는 미국에서 경찰의 과잉 진압으로 숨진 흑인 남성 조지 플로이드가 호소했던 "숨을 쉴 수가 없다"(I can't breathe)라는 말을 외치며 시위를 벌였다. 2020.06.0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이호길 인턴 기자 = 국내외 스타들이 '조지 플로이드 사건'과 관련, SNS 등을 통해 'Black Lives matter'를 적어 그 뜻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블랙 라이브즈 매터'(Black Lives matter)는 '흑인의 생명도 소중하다'는 뜻으로 아프리카계 미국인을 향한 폭력과 제도적 인종주의에 반대하는 사회운동을 의미한다. 2012년 미국에서 흑인 소년을 죽인 백인 방범요원이 무죄 판결을 받으면서 흑인 민권 운동의 새로운 표어가 됐다.

이 문구는 '조지 플로이드' 사건이 발생하면서 다시 주목받고 있다. 미국 미니애폴리스에서 백인 경찰이 비무장 흑인을 강경 진압해 사망에 이르게 한 사건이다. 사건 당시 경찰관이 조지의 목을 무릎으로 찍어 눌러 질식사에 이르는 장면을 담은 동영상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라 공분을 샀다.

현지에서는 해당 사건을 명백한 인종차별로 규정했고, 이에 반대하는 시위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75개 이상 도시에서 시위가 격화되면서 혼란도 가중되고 있다.

국내외 스타들은 이 뜻에 동참하며 ‘Black Lives Matter’를 외치고 있다.

가수 에릭남은 지난달 29일 자신의 SNS에 이 문구를 인용하며 "인종차별은 죽지 않았다"고 밝혔고, 힙합가수 박재범과 '갓세븐' 멤버 마크는 흑인 인권 보호 단체에 등은 각각 1만 달러(약 1200만원)와 7000달러(약 860만원)를 기부했다.

세계적인 팝스타 아리아나 그란데와 비욘세, 리한나, 레이디 가가 등도 인종차별을 반대하는 주장을 펴고 있다. 그란데는 자신의 SNS에 시위에 참여한 사진을 직접 공개하기도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neveda@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