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윤미향 부친 위암 3기로 수술···쉼터 관리 시기와 겹쳐 논란

댓글 1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2일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는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과 그의 부친이 약 6년간 거주했다고 하는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 소재 쉼터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의 컨테이너(노란색 원). 연합뉴스·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기 안성의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안성 쉼터) 관리인이었던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아버지가 관리 근무를 할 당시 암수술을 받았다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윤 의원이 과거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서다.

윤 의원은 지난 2015년 10월 19일 아버지가 위암 3기 투병 중이라는 사실을 페이스북에 공개했다. 그는 “아버지가 갑작스레 위암 3기 진단을 받고, 수술, 퇴원, 그 후에도 조심조심 하루 하루를 살아나가고 있는 와중”이라며 “나도 미루고 있던 검사들을 해야겠구나 생각이 들었다”고 적었다. 현재 이 게시물은 비공개 상태다.

지난달 16일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발표한 설명자료에 따르면 윤 의원이 밝힌 아버지의 위암 투병 시기는 안성 쉼터 관리인으로 일했던 시기와 겹친다. 정의연은 자료에서 “교회 사택 관리사 경험이 있던 윤미향 전 정대협 대표의 부친께 건물관리 요청을 드리게 됐다”며 “이에 윤 전 대표의 부친은 부득이 근무하던 식품공장을 그만두고 힐링센터 뒷마당 한 켠에 마련된 작은 컨테이너 공간에 머물며 수원에 있는 본인의 집을 오가며 최근까지 성실하게 건물관리를 맡아주셨다”고 밝혔다.

정의연은 “(윤 의원의 부친은) 주·야간 경비와 건물관리, 청소는 물론 시설수리, 정원관리 등을 모두 도맡아 주셨다”며 업무 내용도 설명했다. 또 “정대협은 이러한 일을 맡아주신 윤 전 대표 부친에게 관리비와 인건비 명목으로 2014년 1월부터 2018년 6월까지 기본급과 수당을 합해 월 120만원을 지급했고, 이후 사업운영이 매우 저조해지기 시작한 2018년 7월부터 2020년 4월까지는 관리비 명목으로 월 50만원을 지급했다”고 덧붙였다.

중앙일보

지난달 16일 정의연 홈페이지 ‘공지/보도자료’ 게시판에 올라온 내용. 홈페이지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의원은 지난달 17일 한겨레와 인터뷰에서 “다른 이였다면 쉼터 방 하나를 쓰라 했을 텐데 아버지였기 때문에 그럴 수 없었다. 일한 지 1년 만에 위암을 얻어 수술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종합하면 윤 의원의 부친은 2014년 1월 안성 쉼터 관리를 시작해 약 1년 뒤 위암 수술을 받았다. 이후 2020년 4월까지 관리를 지속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선 암 투병 중인 아버지를 왜 ‘힐링센터 뒷마당 한 켠 작은 컨테이너 공간’에서 주택 관리를 하며 지내게 했을까 하는 의문이 제기됐다.

중앙일보

윤미향 민주당 의원의 부친이 쉼터를 관리하며 머문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 소재 쉼터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 뒷마당 컨테이너의 모습.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송영길 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19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윤 의원 부친이 힐링센터에서 거주한 것도 아니고 옆에 컨테이너 박스를 개조해 머물렀다더라”며 “그 돈을 받고 컨테이너 박스에서 애정 있게 관리해 줄 사람을 찾을 수 있었겠느냐”고 주장했다.

이런 반박에 따르면 윤 의원 아버지는 열악한 환경에서 투병 생활을 한 셈이다. 암 환자가 컨테이너에 거주하면서 주택 관리까지 했다는 게 납득하기 어렵다는 주장이 나오는 이유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