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AP통신 "WHO, 중국의 코로나19 정보공유 지연에 좌절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YT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 WHO가 공개적으로는 중국의 코로나19 대응을 칭찬했지만 정작 내부에서는 정보 공유 지연에 좌절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AP 통신은 현지 시각 2일 WHO 내부 문서와 이메일, 인터뷰 등을 분석한 결과 WHO 관계자들은 중국이 코로나19의 위험을 평가하는 데 필요한 세부 사항 제공에 시간을 지체하고 있다고 불만을 표시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습니다.

여러 정부 연구소에서 코로나19의 유전자 지도를 완전히 해독했는데도 중국 당국이 이를 일주일 넘게 공개하지 않은 데다 검사와 치료제, 백신 개발에 중요한 세부 정보도 공유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한 가지 예로 중국 우한 바이러스연구소의 연구팀은 지난 1월 2일 코로나19 유전자 지도를 해독했고, 같은 달 5일에는 두 개의 다른 연구소에서 코로나19 염기 서열을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중국 당국은 연구소들이 허가 없이 공개하는 것을 금지했고, 1월 12일이 돼서야 중국의 질병예방통제센터(CDC)가 공개했다고 AP 통신은 전했습니다.

마이클 라이언 WHO 긴급준비대응 사무차장은 지금은 방침을 바꿔 중국 측에 더 많은 정보를 요구할 때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고든 갈레아 WHO의 중국 담당자도 한 회의에 참석해 "그들은 우리에게 중국중앙방송(CCTV)에 나오기 15분 전에야 준다"고 불만을 토로했습니다.

그런데도 WHO는 코로나19 발병 초기인 지난 1월 내내 중국의 신속한 코로나19 대응을 칭찬하고, 중국 당국이 유전자 지도를 즉시 공유했다며 감사한다고 밝혔습니다.

AP 통신은 이런 상황이 WHO가 코로나19 사태에서 '정보 깜깜이' 상태에 있었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지적했습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대한민국 대표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