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곽상도 “오거돈 구속영장 기각, 청와대 관여 의혹 덮으려는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지난 4월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성범죄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곽상도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직원을 강제 추행한 혐의를 받는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된 가운데 곽상도 미래통합당 의원은 “청와대 관여 내용을 덮으려고 하는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곽 의원은 2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대한 구속영장 기각, 청와대 관여 내용을 덮으려고 하는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현재 곽 의원은 통합당에서 더불어민주당성범죄진상조사단 위원장을 맡고 있다.

앞서 부산지법은 이날 열린 영장실질심사에서 "범행 장소와 내용, 피해자와의 관계 등에 비춰 사안이 중하지만 불구속 수사 원칙과 증거가 모두 확보돼 구속 필요성이 없다"며 오 전 시장의 구속영장을 기각한 바 있다.

중앙일보

곽상도 페이스북. 사진 페이스북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곽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을 배출한 법무법인 부산에서 오 전 시장이 4월 말까지 사퇴한다는 합의 공증을 맡은 데 이어 법무법인 부산의 정재성 변호사가 오거돈 시장의 경찰 조사 시 변호인으로 입회했다고 한다”며 “오 전 시장의 사퇴 배경과 관련된 진술이 사실상 봉쇄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이어 “오 전 시장이 구속되면 이번 사태의 전말을 모두 폭로할 것을 우려한 나머지 법원에서 구속영장을 기각한 것은 아닌지 의심을 거둘 수가 없다”며 “추가 수사를 통해 오 전 시장을 엄벌함으로써 더 이상 미투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함에도 법원이 구속영장을 기각한 것을 납득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곽 의원은 “선거사범의 공소시효는 6개월”이라며 “검찰은 오 전 시장의 사퇴와 관련하여 청와대와 사전조율 했는지 아닌지를 신속히 규명하여 결과를 국민들께 밝혀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오 전 시장은 지난 4월 초 부산시장 집무실에서 여직원을 강제로 추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같은 달 23일 기자회견을 열어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면서 부산시장직에서 사퇴했다.

함민정 기자 ham.minjung@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