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K-방역' 없었다면 국내 확진자 340만명 육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서진욱 기자]

머니투데이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도서관에서 열린 '코로나19, 2차 대유행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 토론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the300]국내에서 코로나19 감염이 일시적으로 확산되는 사례가 반복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체계적인 대비책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모았다. 정부와 국민들의 성공적인 방역이 없었다면 국내 확진자가 340만명에 달했을 것이란 분석도 나왔다.

전영일 통계개발원장은 3일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코로나19, 2차 대유행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 토론회에서 "일시적으로 확진자가 늘어났다가 줄어드는 패턴이 반복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날 토론회는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주최하고, 대한감염학회·대한예방의학회·대한응급의학회 등 8개 단체가 공동 주관했다.

전 원장은 "(일시적 확산) 패턴이 반복될 수 있다는 게 하버드대, 캐나다 연구진의 공통 예측"이라며 "확진자 증가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하면 다시 (확진자 규모가) 떨어질 것이란 전망"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개인 방역과 사회적 거리두기가 제대로 작동한다는 전제에 근거한 예측"이라며 "그렇지 않다면 일시적인 확진자 증가 규모가 더 커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전 세계 감염 추세에 대해선 예측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전 원장은 "캐나다 연구진과 함께 두 차례 예측을 진행했지만 제대로 예측하지 못했다"며 "실제 확진자, 사망자 규모보다 (예측 수치가) 낮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프리카, 중남미 등 국가들에선 데이터 보고도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며 "전 세계 감염 규모는 훨씬 더 커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전 원장은 "종합적인 방역이 없었다면 340만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는 예측이 나왔다"며 "5월 말에서야 감염 정점을 찍고, 가을이 돼야 안정됐을 것"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대비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김동현 한국역학회장은 "하나의 시나리오가 아닌 다양한 위험에 대응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준비해야 한다"며 "통합적 보건의료 인프라 강화와 준비된 내용을 신속히 수행할 수 있는 실행력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대구·경북 확산 사례를 통해 △공중보건위기 상황 대비 △중앙정부·지방정부·방역당국 협력적 거버넌스 작동 △방역당국과 민간학술단체 간 협력적 거버넌스 작동 등 여부에 대해 되돌아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 회장은 "여러 지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감염이 발생하는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역할과 기능을 사전에 조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실행 및 수행 능력 확보와 확인을 위한 실전 가상훈련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서진욱 기자 sjw@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