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정의연 사태 계기 시민단체 회계부실 개선돼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문가 “인력 부족, 면죄부 안돼 美처럼 셀프체크제 도입 등 필요”

“데이터(회계)가 깔끔하게 처리되지 못한 부분에 대해 사과드린다. 부족한 인력으로 일을 진행하면서 어려움이 있었다.”

정의기억연대는 지난달 11일 기자회견에서 부실 회계 의혹에 대해 이렇게 해명했다. 이어 지난 2일 회계 담당자를 추가 모집한다고 공지하며 “정의연 회계 업무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 이번 사태의 원인 중 하나라고 보고 있다”고 전했다.

세계일보

서울 마포구 정의기억연대 사무실 모습. 연합뉴스


정의연의 해명처럼 시민단체의 회계 투명성 문제가 제기될 때마다 가장 먼저 나오는 단골 해명은 ‘인력 부족’이다. 반면 전문가들은 인력 부족은 면죄부가 될 수 없다며 인식과 제도를 개선해 나가야 한다고 지적한다. 공익법인 공시·평가기관 한국가이드스타의 박두준 연구위원은 “신생 단체 등이 아니고서야 인력이나 인건비 탓을 하는 건 변명”이라면서 “대부분 공익법인이 ‘좋은 일을 한다’는 생각에 회계 투명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측면이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를 계기로 국세청 공시 양식 등을 획기적으로 고쳐 나가야 한다. 미국처럼 공시에서 준수사항, 신고사항 등을 스스로 확인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 제도 등을 도입하는 것이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세계일보

계속되는 수요시위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의 정의기억연대 기부금 유용 의혹 등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3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제1442차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가 열리고 있다. 하상윤 기자


비영리단체 감사 분야에 30여년 종사한 최호윤 삼화회계법인 회계사도 “회계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인력 문제는 어느 정도 비영리단체가 감당해야 할 부분”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현재 기부금은 그 성격에 따라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 보건복지부, 국세청 등으로 전부 소관이 나뉘어 이중, 삼중의 과정을 거쳐야 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이런 양식 등이 전부 통합된다면 실무자들 입장에서도 비교적 회계처리가 쉬워지고, 인력 부족이라는 문제도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유지혜 기자 keep@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