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수도권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 급증…문 대통령 “밀접접촉 소모임 집단전파 위험 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 “경제 위기 극복 최우선에 두고 재정 역량 총동원하겠다”

세계일보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수도권 물류센터와 학원, 종교시설 등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자발적인 방역 노력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3일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 올린 글에서 "한숨 돌리나 했더니 아니었다"며 방역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수도권 코로나 집단감염의 공통점은 밀폐, 밀접, 밀집된 시설에서 발생했다는 점"이라며 "이곳에서 이뤄지는 모든 활동은 감염에 취약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인천 개척교회 집단감염 사례를 언급하며 "열성적이고 밀접한 접촉이 있는 종교 소모임 활동은 집단 전파 위험이 매우 큰 만큼 특별한 경계와 자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촘촘한 방역망을 구축해도 은밀한 소모임까지 통제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며 "작은 방심을 바이러스는 놓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기본만 지켜도 바이러스가 우리를 쉽게 넘볼 수 없을 것"이라며 "국민의 자발적 참여가 바이러스 확산을 막는 예방 백신"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 규모를 35조3000억원으로 확정했다.

정부는 3일 오전 서울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임시국무회의를 열어 3차 추경을 의결했다. 올해 세 번째 추경이자 역대 최대 규모의 추경이다.

정 총리는 회의 모두발언에서 "코로나19로 피폐해진 국민들의 삶을 지키고, 경제를 조속히 회복시키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담아 이번 추경을 역대 최대인 35조3000억원 규모로 편성했다"고 밝혔다.

이어 "한 해에 추경을 3차례 편성하면서 재정건전성에 대한 우려도 있지만 지금은 전시상황"이라며 "당장 급한 불을 끄지 않으면 호미로 막을 수 있었던 것을 나중에 가래로 막아야 할 수도 있다"고 역설했다.

정부는 코로나 극복을 위한 1·2차 추경에 23조9000억원을 투입한 바 있다. 정부가 이례적으로 한 해에 세 차례 추경을 편성한 것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하방 압력을 확대 재정으로 극복하기 위해서다. 한국은행은 올해 경제성장률을 -0.2%로 전망한 상황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1일 6차 비상경제회의에서 "경제 위기 극복을 최우선에 두고 재정 역량을 총동원하겠다"며 "하반기에도 과감한 재정 투입을 계속하기 위해 단일 추경으로는 역대 최대인 3차 추경을 편성했다"고 밝혔다.

이번 추경안에는 문 대통령이 강조해온 한국형 뉴딜 사업이 포함될 예정이다. '디지털'과 '그린'에 초점을 둔 한국형 뉴딜 사업에는 비대면 산업 육성, 친환경 산업 투자, 고용안전망 강화 방안 등이 담길 전망이다.

소비 진작을 위한 할인쿠폰 발행, 관광 활성화,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신용·체크카드 소득공제 한도 상향, 기간산업안정기금 편성, 서민금융 확대, 수출 지원 방안 등과 관련된 예산도 포함될 예정이다.

정부는 국무회의 의결을 거친 뒤 오는 4일 추경안을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제 막 개원한 21대 국회는 원 구성을 끝내야 추경 심사에 돌입할 수 있다. 청와대와 정부는 이달 안으로 추경이 통과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