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호주·한국 이어 인도 "G7 참가"… 힘받는 트럼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국, 인도의 미국 접근에 상당한 불편 느끼는 듯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9월 미국에서 열릴 예정인 주요7개국(G7) 정상회담에 초청키로 한 국가들에서 속속 ‘환영’ 입장이 나오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의 전화 통화에선 세계보건기구(WHO) 개혁 문제를 집중적으로 논의한 것으로 알려져 G7 확대 의도가 중국 견제에 있음이 더욱 확실해졌다는 분석이다.

세계일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연합뉴스


3일 외신에 따르면 인도 정부는 모디 총리가 “확대 G7 정상회담에 참석해 달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초청을 수락했다. 모디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과의 전화 통화에서 정식으로 초청 의사를 접수한 뒤 “트럼프 대통령의 창의적인 접근 방식에 경의를 표한다”며 “그렇게 확대한 정상회담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창궐 이후 ‘포스트코로나’ 세계의 새로운 현실과 일치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금의 G7(미국·영국·독일·프랑스·캐나다·이탈리아·일본) 체제가 변화한 세계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들어 주요11개국(G11)으로 확대할 필요성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한국·호주·인도·러시아 4개국에 G7 정상회담 참석을 요청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과의 전화 통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브라질을 포함시켜 주요12개국(G12)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제의했고 문 대통령도 동의 의사를 표시했다.

현재까지 호주와 한국이 참석 의사를 밝힌 데 이어 이날 인도까지 초청을 수락함으로써 일단 트럼프 대통령의 의도가 힘을 받는 분위기다.

인도는 오래 전부터 중국과 국경분쟁을 벌이고 있다. 최근 군사적 충돌이 우려될 만큼 긴장감이 고조되기도 했다. 1962년에는 실제로 중국군이 국경을 넘어 인도로 쳐들어가는 등 두 나라 간에 전쟁이 벌어졌다.

세계일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왼쪽)과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뉴스1


모디 총리와 트럼프 대통령의 전화 통화에선 바로 이 인도·중국 간 긴장 고조와 더불어 WHO 개혁 문제가 집중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의 영향력 아래 놓여 있는 WHO가 코로나19 초창기에 일부러 제대로 대응하지 않았고 그 결과 바이러스가 미국을 비롯한 전세계로 퍼져나갔다며 WHO를 비판해왔다. 그러면서 WHO에서 중국 색채를 지우는 개혁이 시급하다는 주장을 줄곧 펴왔다.

트럼프 대통령이 모디 총리와의 통화에서 중국·인도 국경분쟁과 WHO 개혁 문제를 의논함으로써 앞으로 G7 정상회담에 인도 등을 참여시켜 중국 문제를 다루려는 의도가 명백히 드러났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중국 외교부는 전날(2일)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이 G7 정상회의에 한국·호주·인도 등 정상을 초청한 데 대해 “중국을 겨냥해 ‘왕따’를 시키는 것은 인심을 얻지 못할 것”이라며 “이런 행위는 관련국의 이익에도 부합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를 두고 베이징의 한 소식통은 “중국 당국은 미국이 G7에 중국 주변국을 끌어들이는 움직임에 위협을 느끼는 것 같다”며 “특히 미국의 대중 견제 전략인 ‘인도 태평양 구상’의 핵심 국가인 인도의 참여에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태훈 기자 af103@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