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자가용보다 편하게” 경기도 대중교통 확 바꾼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3년간 11조 투자 ‘4대 전략’ 수립

교통공사 세워 31개 시군 통합 관리, 공공버스-심야버스 노선 확대

13∼23세는 年12만원 교통비 지급

트램-경전철 도입해 ‘친환경’ 실현

동아일보

경기도는 핵심 교통정책 중 하나로 낡은 주택을 매입하거나 주택 담을 허물어 주차공간을 마련하는 ‘주차환경개선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경기 안산시의 한 단독주택(왼쪽 사진)을 매입한 뒤 허물고 주차공간을 확보(오른쪽 사진)했다. 경기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기도가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 시대를 구현하는 ‘민선7기 교통정책 추진성과 및 과제’를 3일 발표했다. 대중교통 공공성 강화와 교통복지 서비스 제공, 체계적인 광역교통대책 수립, 안전한 대중교통 이용환경 조성 등 4대 전략을 세웠다. 박태환 경기도 교통국장은 “체계적인 교통대책을 수립해 대중교통을 자가용보다 더 편리하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부터 3년간 대중교통 활성화 등에 10조8900억 원이 투입된다. 도는 2018년부터 교통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버스준공영제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왔다.

우선 철도 버스 등 대중교통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 경기교통공사를 설립한다. 공사는 31개 시군이 분산 관리하던 교통체계와 인프라 등을 통합 관리하는 역할을 맡는다. 경기도 관계자는 “공사는 버스준공영제 운영과 광역교통시설 확충, 신교통수단 운영 등을 담당하며 대중교통 관련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사는 자본금 185억 원 규모로 추진되며 설립 및 운영조례 제정 등의 절차를 거쳐 연내 출범한다.

군인과 교통 취약계층 등을 위해 버스 운행시간 등을 조절한다. 군부대가 다수 주둔한 연천 파주 등 동북부 지역에서 장병들의 외출과 휴가시간에 맞춰 운행시간과 대수를 탄력적으로 바꾸기로 했다. 노선입찰제 기반 버스준공영제인 ‘경기도 공공버스’는 3월부터 운행을 시작한 데 이어 연말까지 모두 56개 노선으로 확대한다. 오후 11시부터 운행하는 심야버스는 현재 77개 노선에서 연말까지 87개로 늘린다. 간호사 김아람 씨(32·여)는 “병원 특성상 3교대로 근무한다”며 “야간근무가 많은데 심야버스 운행이 늘면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남 과천 등 3기 신도시의 교통 인프라도 확충한다. 도는 최근 광역교통개선대책이 확정된 도시철도 송파∼하남 구간과 위례∼과천선 구간 등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독려한다. 도 관계자는 “수도권 출퇴근시간은 평균 133분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평균(28분)보다 4배가량 더 걸린다”며 “3기 신도시 건설에 따른 교통 혼잡을 피하기 위해 중앙정부와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통복지 서비스 확대도 추진한다.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에 따라 만 13∼23세는 연간 교통비 12만 원을 다음 달부터 지역화폐로 받는다. 주택가 담장을 허물고 주차공간을 마련하는 등 자투리땅을 활용한 ‘주차환경개선사업’도 이어간다. 2017년부터 올해까지 주차 공간 1만1376면을 확보했다. 중·단거리 교통수단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를 활성화하기 위해 화성 시흥을 대상으로 ‘규제 샌드박스 실증사업’을 추진하고 성남 동탄 등 신도시 지역에 친환경 교통수단인 트램이나 경전철을 도입할 계획이다.

2027년까지 기존 시내버스 등을 전기버스와 친환경 압축천연가스(CNG) 버스로 바꾼다. 올해에만 전기버스를 450대 늘린다. 어린이보호구역에 과속단속 카메라 390대를 설치하는 내용을 담은 안전통학로 조성 계획도 실시한다. 내년까지 어린이보호구역의 노상주차장 4449면은 다른 곳으로 옮기거나 아예 없앤다.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해 특별교통수단을 1071대에서 2022년 1116대로 늘리고 1422대인 저상버스를 올해 407대 추가 운행한다.

이경진 기자 lkj@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