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할머니 안식처로 알았는데"…나눔의집 후원자들 기부금 반환소송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4일 오후 3시 서울중앙지법에 반환 소장 제출

뉴스1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시설인 경기 광주시 ‘나눔의 집’ 운영 법인이 후원금 비리 의혹을 제기한 내부 고발자를 업무에서 배제하려한다는 주장이 나와 갈등이 심화되는 양상이다. 지난 5월25일 오전 경기도 광주시 나눔의 집. 2020.5.25/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정혜민 기자 = 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조계종 '나눔의집'이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위해 조성된 후원금을 유용했다는 논란이 불거지는 가운데 후원자들이 기부금 반환소송을 제기했다.

'위안부 할머니 후원금/기부금 반환소송 대책모임'(대책모임)은 4일 오후 3시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나눔의집을 상대로 한 기부금 반환소송 소장을 법원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대책모임은 지난 5월27일부터 기부금 소송인단 모집에 착수했으며, 나눔의집과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정의기억연대(정의연)에 한 번이라도 기부한 적이 있는 후원자들을 모아 소송을 추진해왔다.

이날 대책모임은 나눔의 집을 대상으로 1차 소송을 제기했다.

김영호 대책모임 대표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소중히 돌보는 안식처인 줄 알았던 나눔의 집이 후원금으로 자기들 잇속을 챙기기에 바빴다는 사실에 후원자로서 통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수십억원의 기부금이 모였음에도 불구하고 할머니들이 영양실조로 고통받으시고 물이 새고 고장 난 엘리베이터가 방치된 생활관에서 지내셨다는 사실을 듣고 아연실색했다"고 덧붙였다.

또 "후원금이 후원의 목적에 맞게 사용되지 않았을 때 후원 취지에 맞게 집행되도록 하는 것은 후원자의 당연한 책임"이라며 이번 소송 취지에 대해 설명했다.

앞서 나눔의집 직원 7명이 막대한 후원금이 시설이 아닌 운영법인으로 귀속되고 있다고 폭로하며 나눔의집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었다. 이들에 따르면 법인은 60억원이 넘는 부동산과 70억원이 넘는 현금성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hemingway@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