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긴급재난지원금

'신용·체크카드' 재난지원금, 3주간 64% 썼다…6조원 넘게 풀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일 기준 9조5천866억원 지급·6조1천553억원 사용돼

선불카드·상품권·현금 더하면 실제 소비액 더 커

연합뉴스

재난지원금 지급으로 지역상권 활기, 붐비는 전통시장
(서울=연합뉴스) 류효림 기자 = 19일 오후 서울 마포구 망원시장이 장을 보는 시민들로 붐비고 있다. 2020.5.19 ryousanta@yna.co.kr



(서울=연합뉴스) 권수현 기자 =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충전금 형태로 지급한 긴급재난지원금이 지급 시작 3주 만에 절반 넘게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9조6천억원에 가까운 신용·체크카드 지급액 가운데 64%에 해당하는 6조1천여억원이 시중에 풀렸다.

행정안전부는 신용·체크카드 충전금으로 지급된 긴급재난지원금 사용률이 지난 2일 기준으로 이같이 집계됐다고 4일 밝혔다.

정부가 2일까지 지급을 완료한 긴급재난지원금 총액은 13조5천158억원이다. 이 중 9조5천866억원(71%)이 신용·체크카드로 지급됐다.

신용·체크카드를 통한 지급액 가운데 실제로 사용된 금액은 6조1천553억원으로 집계됐다.

신용·체크카드 충전금 신청은 지난달 11일부터 받기 시작했다. 이르면 신청 다음날부터 사용이 가능했던 점을 고려하면 지난달 12일부터 이달 2일까지 22일 동안 신용·체크카드 충전금 지급액의 64%가 시중에 풀린 것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카드업계에 따르면 충전식으로 지급되는 다른 지원금보다 긴급재난지원금 소진 속도가 훨씬 빠르다고 한다"며 "8월31일까지 사용기한이 정해진 점 때문에 국민들이 사용을 서두르는 것 같다"고 말했다.

선불카드·지역사랑상품권이나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지급한 현금 등 다른 형태 긴급지원금까지 합치면 실제 사용액은 더 클 것으로 보인다.

다만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액을 전체적으로 파악하려면 다소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다른 행안부 관계자는 "신용·체크카드가 아닌 다른 형태의 긴급재난지원금은 사용 내역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기 어렵다"며 "현금은 수령자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선불카드·지역상품권은 지방자치단체에서 회수 내역을 받아 사용 규모를 파악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재까지 긴급재난지원금 전체 예산의 약 95%가 지급 완료됐다. 지급대상 가구 중에서는 99%가 수령을 완료했다.

행안부는 대부분의 가구가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았지만, 이의신청이나 거주 불명, 거동 불편 등 사정으로 아직 신청하지 못한 국민들이 지원금을 받아 갈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하고 범정부TF 등을 통해 세부 방안을 마련했다.

사회와 격리돼 생활하는 교도소·구치소 수용자와 군인 가운데 신청·수령이 어려운 단독세대주들을 대상으로는 별도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

수용자들에게는 영치금 또는 영치품으로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군인에게는 지역사랑상품권이나 현금 등 세부 지급 방식을 논의 중이다.

노숙인 등 거주 불명자의 경우 주소지와 상관없이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도록 이달 중 관련 접수 시스템을 구축·개통하기로 했다.

타 광역자치단체로 이사한 경우 신용·체크카드 충전금 사용지역 변경 신청을 4일부터 카드사를 통해 받고 있다.

행안부는 이밖에 지자체별로 긴급재난지원금 소비 촉진 캠페인을 벌이도록 하고 긴급재난지원금 현금화나 거래 거절, 수수료 전가 등 불공정 행위에는 관계부처가 협력해서 대응하기로 했다.

윤종인 행안부 차관은 "긴급재난지원금이 어려움에 처한 지역 상권을 살릴 수 있도록 국민들이 '착한 소비'를 해주시길 바란다"며 "부적절한 가격 인상으로 지역 경기 활성화가 저해되는 일이 없도록 지역 상인들도 '착한 가격'으로 동참해 달라"고 말했다.

inishmor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