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美제재 발표 후 中, 외국항공사 운항 확대…한중 노선 확대될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외국항공사 운항제한 완화…주2회 가능

국가별로 항공편 조절…韓항공사 취항늘듯

이데일리

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베이징=이데일리 신정은 특파원] 중국이 미국을 포함한 외국 항공사에 대한 운항 재개를 허용했다. 미국이 중국의 노선 제한에 대응해 중국 항공사 소속 여객기의 미국 취항을 금지한 이후 나온 조치라 주목된다. 한·중 노선도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민용항공국(민항국)은 기존 국제 항공편 운항계획에 포함되지 않은 외국 항공사도 오는 8일부터 운영 허가 범위 내에서 목적지 한곳을 선택해 매주 1편의 국제선을 운항할 수 있다고 4일 밝혔다.

중국 정부는 지난 3월말 중국 노선 취항 항공편을 제한하면서 중국 전역의 국제선은 하루 20여편 수준으로 줄었다. 중국 정부는 국제 항공편을 항공사 한 곳 1개 도시 주 1회로 제한하는 ‘1사 1노선’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이 원칙은 그대로 유지되지만 당시 계획에 포함되지 않은 외국 항공사도 추가로 취항 가능해진 것이다. 또한 승객의 코로나19 검사 결과에 따라 국제선 운항 횟수도 늘어날 수 있게 됐다.

민항국은 중국을 오가는 해당 노선 승객이 3주 연속 모두 코로나19 음성 판정을 받으면 해당 항공사에 대해 운항 횟수를 주 2회로 늘릴 수 있도록 했다.

민항국은 또한 위험 통제의 전제하에 조건을 갖춘 일부 국가에 대해서는 항공편을 적절히 확대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한·중 항공편도 지금보다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과 중국은 기업인 입국 신속통로(패스트트랙)을 시행하는 등 방역에 있어서 선례를 보여왔다.

항공 업계 관계자는 “한중 노선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며 “같은 노선에서 운항 횟수를 확대하는 건지, 새로운 노선에 취항을 할 수 있는 지 등 자세한 내용을 당국에 문의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번 조치는 미국 교통부가 이날 성명을 통해 오는 16일부터 중국 항공사 소속 여객기의 미국 운항을 금지하겠다고 공식 발표한 이후 나왔다.

미국 교통부는 “양국의 항공사 쌍방의 권리를 온전히 행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며 “중국 당국이 우리 항공사를 허용하는 대로 같은 규모로 중국 항공기 운항을 허용할 것”이라며 이번 조치가 중국측 운항제한에 따른 보복임을 분명히 했다.

다만 중국 당국은 해당 노선에서 양성 판정을 받는 승객이 5명이 되면 1주일간 운항을 중단하도록 하는 조치도 함께 내놨다. 양성 판정을 받은 승객이 10명 이상이면 4주간 운항을 할 수 없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