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김정은 사망" 사과한 지성호, 김여정에 "대북전단, 北주민 알권리"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북한 ‘꽃제비(노숙 아동을 일컫는 북한 은어)’ 출신인 지성호 미래통합당 의원은 4일 탈북민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에 불쾌감을 나타낸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을 겨냥해 “북한 주민의 알 권리는 보장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외신기자 간담회를 열고 “삐라(대북전단)를 보내는 행위가 잘못된 행위라고 볼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북한 주민이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를 제대로 알지 못하는 현실”이라며 “북한 정권은 탈북민에 대해 함부로 말하지 말라”고도 했다.

지 의원은 통일부가 대북전단 살포 금지 법률안을 추진 중이라고 밝힌 데 대해선 “다른 방법으로 알릴 수 있는 대안을 만들어주고 중단 촉구를 하는 게 맞다”며 “북한 정권에만 초점을 맞춘 대북정책은 희망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데일리

지성호 미래통합당 의원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북한 인권 관련 외신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이날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따르면 김 제1부부장은 담화를 통해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삐라 살포 등 모든 적대행위를 금지하기로 한 판문점 선언과 군사합의서 조항을 모른다고 할 수 없을 것”이라며 “6·15(남북공동선언) 20돌을 맞는 마당에 이런 행위가 ‘개인의 자유’, ‘표현의 자유’로 방치된다면 남조선은 머지않아 최악의 국면까지 내다봐야 할 것”이라면서 군사합의 파기를 언급했다.

그러면서 대북전단 살포를 저지할 법을 만들거나 단속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한편, 지난 4·15 총선에서 미래통합당의 비례정당인 미래한국당의 비례대표로 당선된 지 의원은 김 제1부부장의 오빠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사망을 99% 확신한다”고 주장했다가 사과했다.

이러한 이유로 여권 일각에선 지 의원을 국회 정보위원회·국방위원회에서 배제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