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새터민 출신 지성호 “대북 전단지는 북한 주민의 알 권리”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북 정보 다루는 정보위원회 의지도 피력

한겨레

미래통합당 지성호 의원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북한 인권 관련 외신기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새터민 출신인 지성호 미래통합당 의원이 4일 대북 전단지 살포는 북한 주민의 알 권리의 문제라고 주장했다.

지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외신기자 간담회에서 “북한 주민이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를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게 현실”이라며 “따로 알릴 수 있는 채널을 가동하지 않고 ‘삐라’(전단지)를 막는다면 국제 사회의 비난을 살 것으로 본다”고 했다. 그는 이어 “북한 주민들도 알아야 하는 사람들이고, 그들의 알 권리 또한 보장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 의원은 또 회견 도중 통일부가 대북 전단지 살포 중단을 규정하는 법률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는 소식을 듣고 “다른 방법으로 알릴 수 있는 대안을 만들어주고 중단 촉구를 하는 게 맞다”며 “북한 정권에만 초점을 맞춘 대북정책은 희망이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북한의 인권 침해에 대한 보상 법안을 만들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그는 논란이 됐던 상임위원회 배정과 관련해서도 입을 열었다. 지 의원은 “메인 상임위 외에 겸임 상임위 활동을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하고 싶다”며 “미처 체크 못 했던 작은 실수도 다시 한번 걸러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 의원은 앞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동선이 노출되지 않았던 지난 4월 “김 위원장이 99% 사망했다고 본다”고 말해 논란을 확산시킨 바 있다. 그는 목발을 짚고 탈북한 새터민 출신으로 미래한국당 공천을 받아 비례대표로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여권 일각에서는 김 위원장의 사망설·위중설 등을 퍼뜨린 통합당 지성호·태영호 의원이 민감한 대북 정보를 다루는 정보위를 맡아선 안된다고 공격했다.

노현웅 기자 goloke@hani.co.kr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하세요!
▶네이버 뉴스판 한겨레21 구독▶2005년 이전 <한겨레> 기사 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