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김여정 담화 다음 날…北 주민들 "남조선 수수방관 참을 수 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담화를 통해 대북(對北) 전단(이른바 ‘삐라’)을 강력하게 비난한 다음 날, 북한 매체들은 이에 대한 주민들의 호응을 실으며 여론전에 나섰다.

조선일보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의 대외 선전매체 ‘메아리’는 5일 리철준 김철주사범대 교원 등 각지 주민들이 대북전단 살포를 두고 남측을 비난한 내용을 실었다. 주민들은 “더 참을 수 없는 것은 (대북전단 살포를) 수수방관하고 묵인 조장하는 남조선 당국의 음흉한 심보”라며 “(탈북민을) 돌격대로 내세워 우리 내부를 흔들어보자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북한 주민들은 “비참한 종말이 가까워진다” “비싼 대가를 치르게 된다” 등 강력한 표현들을 사용해가며 대북전단 살포를 비판했다. 북한 선전매체들이 주민의 입을 빌려 남측 정부를 비난하고 나선 것은 ‘전단 살포를 막기 위한 대책을 세우라’는 대남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풀이된다.
조선일보

노동신문 2면에 실린 김여정의 대북전단 살포 경고 담화. /조선중앙TV,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제1부부장은 전날 담화에서 대북 전단 관련 “남조선 당국이 응분의 조치를 세우지 못한다면 최악의 국면까지 내다봐야 할 것”이라고 경고하며 개성공단 완전 철거,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폐쇄 등을 거론했다. 김 제1부부장 명의의 담화가 노동신문에 실린 것은 처음이다.

[김은중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