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靑 “文대통령, 퇴임 후 경남 양산 평산마을로…경호 문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경남 양산시 매곡동 사저 앞에서 주민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퇴임 후 사저를 짓기 위해 최근 경남 양산시 통도사 인근에 3860㎡(1167평)의 부지와 109.62㎡(33평)의 주택을 매입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5일 “문 대통령은 퇴임 후 경남 양산 하북면 평산마을에서 지낼 계획”이라며 “경호 문제를 이유로 사저를 양산 매곡동에서 인근 하북면으로 옮기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날 양산시에 따르면 청와대 경호처는 지난해 연말부터 문 대통령의 새로운 사저와 대통령 경호처 근무 시설 등을 짓기 위해 땅 매입을 준비해왔고, 지난 4월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 대통령 경호처는 양산시 하북면 지산리 313번지와 363-2∼6번지 3860㎡ 땅과 부지 내 2층짜리 단독주택(1층 87.3㎡, 2층 22.32㎡)을 14억 7000여만원을 주고 사들였다.

토지 시세는 3.3㎡당 100~150만원 정도로, 문 대통령은 시세대로 사저 부지를 산 것으로 알려졌다. 새로운 사저가 들어설 곳은 통도사 인근으로 주택, 카페, 식당 등이 모여 있고 양산에서는 교통이 편리한 편이다.

중앙일보

5일 오전 경남 양산시 하북면 지산리 평산마을 일대. 문재인 대통령 내외는 퇴임 후 이 마을 한 주택(붉은 선)을 사저로 사용한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양산 지역 교통 요지에 사저를 매입한 것을 두고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경우처럼 열린 사저를 구상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해석을 내놓았다.

그러나 지산리 평산마을 일대는 차 한 대가 겨우 지나갈 정도의 시골길이 이어진데다 사저 부지는 언덕 지형인 탓에 개방형으로 건물을 짓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퇴임 후 아무 것도 안 할 것이라며 열린 사저는 과한 해석이라고 말했다.

평산마을은 경부고속도로와 직선거리로 2㎞ 거리에 있고, KTX 울산역과는 12㎞ 떨어져있다. 사저 부지에서 약 2㎞ 거리에 통도사가 있고, 지난해 10월 작고한 모친 고(故) 강한옥 여사 묘소와 거리는 13㎞ 정도이다.

문 대통령의 현재 사저인 양산시 매곡마을과 모친 묘소가 마련된 양산 하늘공원과의 거리는 25㎞로, 사저를 옮길 경우 묘소와 거리는 더 가까워진다.

양산시 관계자는 “대통령께서 당선 전 머물렀던 양산 매곡동 사저는 지형적으로 경호상 문제가 제기되면서 계속 새로운 부지를 물색해 온 것으로 들었다”며 “퇴임 후 이곳에서 머물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정혜정 기자 jeong.hyejeong@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