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교인들 밤샘 시위에…전광훈 사랑제일교회 강제철거 결국 연기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정화 기자 = 전광훈 목사가 담임으로 있는 사랑제일교회에 대한 강제철거가 교인들 반발로 무산됐다. 교인 수백명이 4일 오후부터 교회를 지키며 밤을 새면서 재개발조합은 5일 오전 예정했던 강제철거 집행을 결국 연기했다.

5일 오전 8시쯤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에는 교인들 수십명이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전날 오후부터 교회 앞을 지키며 밤을 새운 탓인지 지친 기색이 역력했다. 교회 출입구 쪽은 사람 1명만 겨우 빠져나갈 수 있도록 트럭과 차들로 막혀 있었다. 교회 인근에는 '강제철거 결사반대' 등의 현수막이 눈에 띄었다.

앞서 교회 측은 전날 유튜브 채널 너알아tv를 통해 "5일 오전 용역 500명이 들어와서 사랑제일교회를 점거한 후 철거작업에 들어간다고 한다"며 "강제철거 위기에 처했으니 모여달라"고 호소했다. 이에 1000여명에 달하는 교인들이 교회에 모여 기도회 등을 진행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정화 기자 = 장위10구역재개발 조합 측이 충돌을 우려해 전광훈 목사가 담임목사로 있는 서울 노원구 장위10구역 사랑제일교회에 대한 강제철거를 연기했다. 사랑제일교회 인근에 '강제철거 결사반대' 현수막이 붙어 있다. [사진=이정화 기자] 2020.06.05 clean@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밤을 지나 새벽이 되면서 대다수 교인들은 귀가했으나 70여명의 교인들은 밤새 뜬 눈으로 자리를 지켰다. 교회 밖에 마련된 전광판 앞에는 70여개의 플라스틱 의자가 깔려 있었다. 피곤함을 이기지 못한 10여명의 교인들은 얼굴에 수건을 덮은 채 돗자리를 깔고 잠을 청하고 있었다.

교회 인근 건물은 모두 천막으로 덮인 상태로 철거를 기다리는 상태였고, 주변에는 건물 잔해들이 널브러져 있었다. 일부 교인들은 현장을 찾은 취재진을 에워싸고 "나가라"며 고성을 지르며 삿대질을 하기도 했다. 이들은 "사진을 찍지 말라", "녹음하는 것 아니냐"며 취재진의 접근을 막았다.

결국 강제철거를 막기 위한 '동원령'으로 수많은 교인들이 교회에 집결하면서 인도 집행은 연기됐다. 서울시 관계자는 "전날 밤 재개발조합 측이 인도 집행을 연기하겠다고 시에 통보했다"고 전했다. 서울시는 이날 오전 서울북부지법이 진행하는 인도 집행 과정에서 현장 무력 충돌을 막기 위해 인권담당관 등을 파견할 예정이었다.

사랑제일교회는 최근 장위10구역 재개발조합이 낸 명도소송에서 패하면서 강제철거 위기에 처했다. 서울북부지법 민사합의11부(김광섭 부장판사)는 지난달 14일 재개발조합이 사랑제일교회 측에 제기한 명도소송에서 조합 손을 들어줬다.

명도소송은 매수인이 관할법원에 부동산을 명도(건물을 비워 넘겨줌) 해달라고 제기하는 소송이다. 승소 판결을 받게 되면 강제로 점유자를 내보낼 수 있다. 2017년 관리처분인가를 받은 장위10구역은 사랑제일교회를 제외한 나머지 주민들이 모두 이주를 마친 상태다. 사랑제일교회는 보상금을 두고 조합과 갈등을 빚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전광훈 목사는 현재 광화문에서 진행한 집회에서 특정 정당의 지지를 호소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 등으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

clean@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