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文대통령, ‘경호문제’로 사저 옮긴다…靑 “양산 평산마을 800평 10억에 매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호문제로 사저 옮겨…“투명하고 엄정하게 추진”

“대통령 사비로 충당…전 대통령들보다 작은 수준”

헤럴드경제

5일 오전 경남 양산시 하북면 지산리 평산마을 일대. 문재인 대통령 내외는 퇴임 후 이 마을 한 주택을 사저로 사용한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강문규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퇴임 후 경남 양산 하북면 평산마을에서 거주할 계획이라고 청와대가 5일 밝혔다. 사저 부지는 하북면 지산리 5개 필지 2630.5㎡(795.6평)다. 부지의 매입 가격은 10억6401만원이며 부지 매입비는 문 대통령 사비로 충당한다. 새 사저 부지를 마련한 이유로는 경호 문제를 꼽았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의 기존 사저는 양산 매곡동에 있습니다만, 인근에 하북면으로 옮기기로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 퇴임 후 사저 문제 대해 투명하고 엄정하게 추진해야한다는 뜻으로 공식 브리핑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퇴임 후 양산으로 내려가시겠다는 입장을 이미 여러차례 밝혔다”고 말했다. 2008년부터 사용해온 양산 매곡동 사저는 자서전 ‘운명’에서 “스스로를 유배 보내는 심정으로 택했다”고 했을 정도로 외진 곳이다.

대통령 경호처는 양산 매곡동 자택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보고했지만 그 때마다 문 대통령은 다시 검토해보라는 뜻을 경호처에 전했다. 하지만 경호처는 최종적으로 도저히 경호시설이 들어설 수 없다는 판단을 내렸다.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국가기관이 임무수행 불가 판단을 내린 만큼, 부득이하게 이전 계획을 하게 된 것”이라며 “대신 새 부지를 마련하더라도 매곡동 자택 규모보다는 크지 않도록 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강 대변인은 “대통령 사저는 지방인 관계로 관계법령에 따라 건축이 의무적으로 확보해야 하는 부지 크기가 서울보다 상대적으로 클 수 밖에 없다”며 “대지에서 면적이 차지하는 비율이 20% 이하”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사저입지가 지방인 데다 건축에 따른 불가피성 있음을 감안해달라”며 “어쨌든 대통령 사저는 전 대통령들보다 작은 수준임을 밝힌다. 지금 양산 매곡동 자택보다 평수가 오히려 줄었다”고 말했다.

그는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에 따른 경호부지와 매입가격은 경호처가 밝힐 것”이라며 “대통령 사저 건축은 투명하고 엄중하게 진행될 것”이라고 했다.

mkkang@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