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윤미향, 국회 본회의 참석…오늘부터 불체포특권 발동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시절 회계 부정 및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와의 갈등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이 5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 참석했다.

윤 의원이 국회 공식 행사에 모습을 드러낸 건 이날이 처음이었다. 윤 의원은 지난달 열린 국회의장 초선의원 연찬회, 민주당 당선자 워크숍 등에 모두 불참했다.

조선일보

5일 열린 제21대 국회 첫 본회의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의원은 이날 국회의장·국회부의장 선출을 위한 투표권을 행사했다. 본회의장에서 열린민주당 김진애 의원 등 동료 의원들과 인사를 나누는 모습도 카메라에 포착됐다.

조선일보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이 5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21대 국회가 첫 임시회를 소집하면서 윤 의원에게는 회기 중 강제로 수사기관에 연행되지 않을 수 있는 불체포특권이 부여됐다. 21대 국회의 경우, 여당이 과반인 150석을 넘는 177석을 차지 했기 때문에 과반의 동의가 필요한 체포·구금 등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분석이다.

조선일보

5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이 국회의장단 투표를 마친 뒤 기표소에서 나오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윤 의원은 지난달 29일 기자회견에서 “검찰 조사를 피할 생각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정의연의 회계 의혹 등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은 조만간 윤 의원을 소환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은중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