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日요미우리 "정의연, 文정권 지지기반…檢수사 이례적"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진경진 기자] [한국, 대일본 정책 재검토해야]

머니투데이

정의기억연대 회계 부정 의혹이 불거진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해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이기범 기자 leek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보수 성향의 일본 매체인 요미우리신문이 5일 정의기억연대(정의연) 관련 의혹 규명과 문재인 정부의 대일 정책 재검토 등을 주장하고 나섰다.

요미우리는 이날 '위안부 지원단체의 활동 실태를 해명해야 한다'는 제목의 사설에서 "한국의 위안부 지원 단체는 역대 정권에 영향력을 갖고 한일 현안에 그림자를 드리웠다"며 "문재인 정권은 단체와의 관계를 바로잡고 대일정책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동안 한국에서 정의연 등 위안부 지원 단체가 성역화됐던 점을 언급하면서 "정의연에 대한 한국 검찰의 수사는 매우 이례적"이라며 "이번 의혹을 계기로 위안부 지원 단체 활동의 실체를 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설은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 내용도 소개하며 "문제는 지원 단체들이 위안부 피해자의 목소리를 제대로 대변했느냐는 것"이라고 말했다. 2015년 한일 협정 당시 정의연은 합의 파기를 주장했지만 피해 할머니들의 70% 이상이 지원금을 받았다며, 양측 입장이 엇갈렸다고도 했다.

하지만 이용수 할머니가 한일 협정 내용을 반대하고, 일본 정부의 사죄와 배상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 내용 등은 언급하지 않았다.

문재인 정권이 특정 시민단체에 편중돼 있다고도 비판했다. 사설은 일본 정부가 10억엔(약 110억원)을 출자한 위안부 피해자 지원 재단을 문재인 정부가 해산한 점 등을 들며 "문 정부의 대응을 보면 정의연과 거리가 가까움을 엿볼 수 있다"고도 주장했다.

그러면서 "단체는 정권의 지지기반인데, 정의연 전 간부가 정부 고위직에 등용돼 있기도 하다"며 "문 정권은 피해자 중심주의를 내세우고 있지만 그 내막은 특정 시민단체에 대한 편향돼 있었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진경진 기자 jkji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