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신종 코로나 타격 노동자 보호해야” 민주노총 위원장, 기재부 장관 첫 면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홍남기(왼쪽)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과 면담을 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이 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면담을 갖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의 타격을 받은 노동자들의 안전망 강화를 촉구했다. 민주노총 위원장이 기재부 장관을 만나 개별 면담을 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5일 민주노총은 “이번 면담은 신종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가 발족한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의 본부장인 홍 부총리와의 면담 필요성에 따라 민주노총이 제안하고 홍 부총리가 호응해 일정을 조율한 끝에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과 홍 부총리는 이번 신종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한 원포인트 노사정 대화에서 각각 노동계 대표와 정부측 대표 중 하나로 참여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신종 코로나로 인해 드러난 비정규직 등 취약계층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우선 과제”라며 “이를 위해 노동자에 대한 해고금지, 부의 재분배, 전 국민 고용보험 도입 등 사회안전망 확대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특히 간접고용, 특수고용노동자(특고) 등 전체 노동자의 고용유지와 생계소득 보장 담보 등을 요구했으며 사회안전망 구축과 재정건정성 확보를 위한 법인세 등 인상도 함께 요구했다.

이에 홍 부총리는 “정부 또한 신종 코로나 위기 극복과 고용유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적극적인 재정 투입과 함께 각종 정책을 촘촘히 추진하고 있다”며 이후에도 필요하면 민주노총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김 위원장은 공공운수노조 등 민주노총 가맹 산별 노조들의 요구안도 함께 홍 부총리에게 전달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노사정 대표자 회의에서는 해고금지와 전국민 고용보험 도입 등 신종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한 원포인트 대화 성격에 걸맞은 주제만 오가기 때문에 이번 홍 부총리와의 면담에서는 산별 노조들의 상황과 요구안들을 전달했다”며 “앞으로도 기재부와 상시적 교섭 창구를 마련하고자 하는 취지”라고 말했다.

신종 코로나 사태 이후 민주노총은 잇따라 부처장들과의 면담을 갖고 노동계의 요구안을 제시하며 보폭을 넓히고 있다. 김 위원장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3월 13일), 은성수 금융위원장(4월 17일), 정세균 국무총리(4월 18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4월 29일)을 차례로 만났고, 지난달 27일 박원순 서울시장과도 첫 회동을 가졌다.

박소영 기자 sosyoung@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