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미-중, 항공편 일부 규제 완화…한국도 운항 확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임소연 기자]
머니투데이

여객기들/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이 상대국을 오가는 여객기 운항 일부에 대해 규제를 완화할 것으로 보인다.

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국 교통부는 며칠 내에 일부 중국 여객기의 미국 취항을 허용하는 내용의 개정 명령을 내릴 계획이다.

교통부가 오는 16일부터 모든 중국 항공사 소속 여객기들의 미국 운항이 금지한다고 발표한 지 하루 만이다. 전날 교통부는 “16일부터 중국 항공사 소속 여객기들의 미국 운항이 금지된다”면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결정에 따라 앞당겨 발효될 수도 있다”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미국 교통부는 중국의 미국 항공사들에 대해 취하고 있는 부당한 정책에 따른 '대응'이라고 주장했다. 중국 정부가 해외노선 운항에 관한 양국 간의 협약을 어기고 미국 유나이티드 항공, 델타 항공 등의 운항을 금지했다는 것이다.

현재 미국 노선을 운항하고 있는 중국 항공사는 에어차이나,남방항공, 샤먼항공, 동방항공 등이다.

중국도 비슷한 조치를 내놨다. 이날 중국 민항국은 지난 3월 말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유입을 막기 위해 일부 항공사로 하여금 1개 노선을 주 1회만 운항하도록 한 규제를 완화하고 오는 8일부터 모든 나라가 주 1회 1개 노선을 운항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여기에는 미국도 포함된다고 덧붙였다.

이어 5일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한국과 일본·싱가포르·미국에 대한 제한이 완화될 여지가 있다”고 보도했다. 특정 조건을 충족시킨 국가에 한해 항공편을 늘리겠다는 중국 민용항공국(민항국)의 방침에 이 국가들이 포함된다는 의미다.

글로벌타임스는 한국과 싱가포르는 이미 신속통로 제도 (상호 기업인 입국 시 14일 격리 절차를 거치지 않도록 하는 제도)를 구축했고, 미국과 일본 역시 대부분의 조건을 충족했다고 전했다.

델타항공, 유나이티드항공은 2월 이후 자발적으로 중국행 여객편을 중단했다가 6월부터 재개할 계획이었다. 델타항공은 6월 중순부터 디트로이트-서울-상하이 노선과 시애틀-서울-상하이 노선 운항을 재개하겠다고 했다. 유나이티드도 15일부터 중국 3개 노선에 재취항할 계획이다.아메리칸 항공은 10월 중국 취항 재개를 준비하고 있다.

임소연 기자 goatlim@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