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국립극단, 우리연극 원형의 재발견…하지맞이 놀굿풀굿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하지맞이놀굿풀굿 -불꽃놀이' . 2020.06.05. (사진 = 국립극단 제공)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국립극단(예술감독 이성열)이 오는 18일부터 7월12일까지 서계동 소극장판과 스튜디오 하나에서 '우리연극 원형의 재발견③ 하지맞이 놀굿풀굿'을 펼친다.

'우리연극 원형의 재발견'은 한국 전통 공연예술의 다양한 원형에서 한국적 연극성을 재발견하고, 이를 동시대 연극형식으로 수용함으로써 한국연극 고유의 정체성을 재확립하는 프로젝트다. 2018년 첫 선을 보였다.

첫 해에는 굿, 탈춤극, 가면무 등 다양한 전통연희를 소재로 한 창작극 쇼케이스와 연출가 초청 이야기 마당 '우여곡썰'을 포함하는 축제 '연극동네 연희마당'을 펼쳤다. 작년에는 '판소리'를 모티브로 공연창작집단 뛰다의 배요섭 연출가와 창작집단 희비쌍곡선의 임영욱 연출가가 창작극 쇼케이스를 선보였다.

3년차를 맞는 올해는 '굿'을 모티브로 삼았다. 24절기 중 태양이 높고 낮이 길어지며 여름의 문턱으로 들어서는 하지(夏至)를 맞이해 '하지맞이 놀굿풀굿'이라는 제목으로 생동감 넘치는 작품들을 선보인다.

전통예술과 서양연극의 접목으로 호평 받으며 이자람의 '사천가', '억척가' 등 새로운 가능성을 선보여 온 남인우 연출이 프로젝트의 총 감독을 맡았다. 쇼케이스 3편, 창작신작 1편, 부대행사로 구성된다.

쇼케이스 세 편은 '연행자' 개념을 차용했다. '연행자'는 전통 굿에서 신과 인간을 연결하는 매개자를 일컫는 말이다. 보통 무당이 그 역할을 한다.

배우 문민형, 전통연희자 김솔지, 미디어아티스트 고동욱 등 세 명의 연행자는 '연굿 演 ,Good', '선무당, 연극 잡는다', '당클매다' 등 각각의 쇼케이스에서 자신만의 색깔로 연극과 관객을 잇는 실험적인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김민정 작, 남인우 연출의 창작신작 '불꽃놀이'는 굿의 형식과 서사에 주목했다. 사고로 친구들을 한꺼번에 잃고 끝없는 부채감에 시달리는 주인공 희수를 통해 삶과 죽음의 경계를 허문다. 친구들의 영혼을 놓아주기 위해 청춘을 송두리째 삼켜버린 그 날을 다시 마주하는 이야기를 90분 분량의 연극으로 풀어냈다.

남 연출은 "'불꽃놀이'는 죽은 영혼이 산 사람이 살아내기를 바라며 돕는 진혼굿의 서사에 착안했다. 제목이 '불꽃놀이'인 만큼 코로나19로 경직된 분위기 속에서도 열의를 불태우는 연극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마지막 공연 종료 후 열리는 부대행사 '뒷전풀이'는 굿판에 모인 모든 잡귀와 잡신들을 잘 먹여 보내는 굿의 마지막 의식에서 차용한 제목이다. 함께한 모든 이들의 안녕을 기원하며 브이제잉(Vjing)과 디제잉(Djing)이 결합된 공연으로 꾸민다.

'우리 연극 원형의 재발견③ 하지맞이 놀굿풀굿'의 출연진이 한데 어우러져 화려한 음악과 영상 속에 신명나는 커튼콜이 펼쳐진다.

쇼케이스 세 편은 무료 사전예약제로 운영된다. 부대행사 '뒷전풀이'는 '불꽃놀이' 마지막 공연 예매자에 한해 공연 종료 후 참여할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realpaper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