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최강욱 "검찰개혁 미룰수 없어…공수처 출범·수사권 조정 매진"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지식네트워크 토크쇼서 발언하는 최강욱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가 5일 오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사회대개혁 지식네트워크 토크쇼에서 발언하고 있다. 토크쇼는 '검찰개혁을 넘어 사회대개혁으로'를 주제로 열렸다. 2020.6.5 hs@yna.co.kr



(광주=연합뉴스) 장덕종 기자 =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는 5일 "검찰 개혁은 절대 미룰 수 없는 과제"라고 말했다.

최 대표는 이날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사회대개혁 지식네트워크' 출범식에 참석해 "개혁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검찰이 만들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선거 기간에 획책한 채널A와의 유착 사태를 보면 검찰 개혁을 방치할 수 없다. '검찰 정치'가 이렇게 흘러갈 때 끔찍한 결과가 될 것이라고 알게 됐을 것이다"고 지적했다.

그는 "(더불어민주당이 압승한) 선거 결과에 용기를 얻고 진실을 말하는 계기가 됐다. 한명숙 전 총리 사건에서 위증을 강요·교육받은 제소자의 양심선언이 이어지고 있다"며 "검찰 개혁의 효능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회는 가장 첫 번째로 공수처를 7월 안에 출범시키는 데 먼저 매진하고 수사권 조정을 위해 필요한 부수 법안 처리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최 대표는 "(열린민주당이) 3석에 불과하지만, 민주당과 분리돼 다른 것을 지향하는 정당이 아니다"며 "민주당이 큰 함선을 이끌고 그 과정에서 불편한 구속이 있다면 앞장서 깨뜨리는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당선 축하 전화에 대해서는 "정당의 대표로 선출되면 하는 의례적인 프로토콜(규칙)로 알고 있다"며 "개혁 선도에 대한 기대감이 크시다는 것에 책임감을 느꼈다"고 밝혔다.

cbebop@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