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靑 "현충일 행사에 천안함 유족 초청누락 아냐…보훈단체서 추천 안한 것"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허고운 기자 = 청와대는 오는 6일 대전현충원에서 열리는 제65회 현충일 추념식에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 도발 등의 유가족·생존자를 초청에서 누락했다는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5일 "이번 현충일 행사는 국가보훈처가 주요 보훈단체에 참석인원을 요청하는 과정을 거쳐 결정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뉴스핌

대전현충원 현충탑 [사진=대전시] 2020.06.02 rai@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 대변인은 "참석인원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 1만여명에서 300명으로 대폭 줄어드는 과정에서 천안함 유족 등이 빠지게 됐다"며 "이는 보훈단체에서 초청인사로 보훈처에 추천하지 않았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일부 매체는 보훈처가 이번 현충일 행사 참석자에서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 도발, 제1·2 연평해전 유가족과 생존자를 한 명도 초청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이들은 매년 현충일 행사 때마다 참석자 명단에 빠짐없이 포함돼 왔기에 보훈처의 결정은 호국영령을 기리는 현충일 행사의 취지와 어긋난다는 비판이 나왔다.

이에 해군본부는 유가족과 생존장병 대표자의 참석을 보훈처에 건의했다. 보훈처는 서해수호 관련 유가족회, 생존장병 대표와 협의를 거쳐 7명이 참석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강 대변인은 "정부는 이번 현충일 행사를 그 어느 때보다 참전용사와 상이군경 등을 위한 행사로 준비했음을 알려드린다"며 "비올리스트 용재 오닐이 천안함 묘역에서 추모 연주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heogo@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