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美합참의장 서한에 워싱턴 출동 82공수사단 부대 복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미 82 공수사단 소속 장병이 경계를 서고 있다.. © 뉴스1


(서울=뉴스1) 박혜연 기자 = 미국 흑인 사망 시위에 워싱턴DC 인근으로 출동했던 미 육군 82공수사단 소속 장병들이 부대로 복귀한 것으로 확인됐다.

5일 미국 현지언론에 따르면 시위 확대에 대비해 워싱턴DC 인근에 배치됐던 82 공수사단 장병 200여명이 4일 밤 사이 주둔지인 포트 브래그로 되돌아 갔다. 이들의 부대 복귀는 4일 오전 발표된 마크 밀리 합참의장의 지휘서신이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밀리 의장은 군 주요지휘관들에게 미군은 '표현과 집회의 자유'를 명시한 헌법 정신을 수호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이는 항의시위을 저지하기 위해 정규군을 투입할 수 있다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반하는 것이다.

이에 앞서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도 "군 동원령을 지지할 수 없다"며 군통수권자인 트럼프 대통령의 뜻에 정면 대립했다. 이와 함께 트럼프 행정부 하에서 먼저 국방장관을 지낸 제임스 매티스 전 해병사령관은 미국의 단합보다 분열을 자아내는 대통령은 처음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을 비판했고 여러 장성 출신도 군(현역군)의 개입은 절대 안된다는 의견들을 잇따라 내놓아 트럼프 대통령을 곤혹스럽게 했다.

뉴스1

미군은 '표현과 집회의 자유'를 명시한 미국 헌법 정신을 수호해야 한다는 마크 밀리 합참의장 서신 © 로이터=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 국방부는 지난 2일 시위 확산에 따라 노스캐롤라이나주 포트 브래그와 뉴욕주 포트 드럼 주둔 현역군 약 1600명을 워싱턴DC 지역으로 이동시켰다고 발표했었다. 이들은 유사시 주요 정부시설 방호 임무를 띠고 있다. 포트 브래그는 미국 공수 및 특수전 사령부 등 미 육군 최고엘리트 부대들이 주둔한 곳이다. 82 공수사단은 101 공수사단과 함께 노르망디 상륙작전 최선봉에 서는 등 막강한 전투력과 전통을 자랑하는 부대이다.

만약 군부의 '항명'이 없었다면 자칫 시위대와 미 정예 공수부대간에 충돌을 빚는 불상사가 미국 수도 거리에서 펼쳐질 수도 있었다. 현역군들은 대기중 시위 현장에 투입된 적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hypark@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