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北 통일전선부 "김여정, 담화집행 검토 지시…연락사무소 폐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통일전선부 대변인 명의 첫 담화…"갈데까지 가보자는 것이 우리 결심"

"남측이 몹시 피로해할 일판 준비"…김여정을 '대남사업 총괄 제1부부장' 명시

CBS노컷뉴스 김연지 기자

노컷뉴스

(그래픽=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이 북전단 살포와 그에 대한 남한 정부의 대응을 비난하면서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완전히 폐쇄하겠다고 언급했다. 이를 통해 남북관계 단절도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는 분석이다.

대변인은 또 김여정 제1부부장이 대남업무를 담당하고 있다며 전단 관련 실무조치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통일전선부는 5일 대변인 담화에서 "벌어지고 있는 사태를 직시하면서 대결의 악순환 속에 갈 데까지 가보자는 것이 우리의 결심"이라면서 "어차피 날려보낼 것, 깨버릴 것은 빨리 없애버리는 것이 나을 것이라는 것이 우리 입장"이라고 밝혔다.

통일전선부는 "남쪽에서 (대북전단 제재) 법안이 채택돼 실행될 때까지 우리도 접경지역에서 남측이 골머리가 아파할 일판을 벌여도 할 말이 없게 될 것"이라면서 "우리도 남측 이 몹시 피로해 할 일판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제 시달리게 해주려고 한다"고 경고했다.

통일전선부는 이어 전날 새벽 별도의 담화에서 대북전단 살포를 비난한 김여정 당 제1부부장이 "5일 대남사업 부문에서 담화문에 지적한 내용을 실무적으로 집행하기 위한 검토 사업에 착수할 데 대한 지시를 내렸다"면서 첫 조치로 연락사무소 폐쇄를 언급했다.

대변인은 "할 일도 없이 개성공업지구에 틀고 앉아있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부터 결단코 철폐할 것"이라면서 "연속해 이미 시사한 여러 가지 조치들도 따라 세우자고 한다"고 설명했다.

김여정 제1부부장은 담화에서 연락사무소 폐지와 함께 금강산 관광 폐지, 개성공단 완전 철거, 9·19 남북군사합의 파기를 언급한 바 있다.

통일전선부는 김 제1부부장 담화를 두고 남쪽에서 이상한 해석을 내놓는다며 "조금이나마 미안한 속내라고는 그림자도 찾아볼 수 없고 다시는 긴장만을 격화시키는 쓸모없는 짓을 저지르지 않겠다는 의지도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어 "대남사업을 총괄하는 제1부부장이 경고한 담화라는 것을 심중히 새기고 내용의 자자 구구를 뜯어보고 나서 입방아를 찧어야 한다"고 말해 김 제1부부장이 대남사업을 총괄하고 있음을 분명히 했다.

북한의 대남정책을 총괄하는 통일전선부가 대변인 명의의 담화를 발표한 것은 김정은 위원장의 집권 이후 처음이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