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오늘 제65회 현충일…6·25전사 부친에 '70년만에 답장' 띄웠다(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전현충원서 추념식 거행…코로나19로 참여인원 1만명→300여명 축소

6·25 참전한 독립유공자 이상설 선생 외손녀 등에게 유공자 증서

참배객 5만여명 예상…국립묘지법 개정 촉구 퍼포먼스도

연합뉴스

오늘 제65회 현충일…6·25전사 부친에 '70년 만에 답장' 띄운다
(서울=연합뉴스) 제65회 현충일 추념식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강화 상황 속에서 6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거행된다. 올해 추념식에서는 가족에게 보낼 '마지막 편지'를 가슴에 품은 채 전사한 고(故) 임춘수 소령의 편지가 영상으로 소개된다. 딸 임욱자 씨가 현장에서 아버지에게 보내는 '70년 만의 답장'을 낭독한다. 국군 7사단 5연대 통신부대장으로 최전선을 지키던 임 소령은 1951년 7월 전사했다. 사진은 임 소령이 전사했을 당시 발견된 자녀들의 사진과 편지. 2020.6.6 [국가보훈처 제공]



(대전=연합뉴스) 정빛나 김준범 기자 = 제65회 현충일 추념식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강화 상황 속에서 6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거행됐다.

올해 추념식에는 6·25 참전용사를 비롯해 독립유공자, 민주유공자, 코로나19 순직 공무원 등이 참석했다.

애초 참석 명단에는 포함되지 않았으나, 추념식 하루 전 초청이 결정된 연평도 포격 도발 및 천안함 피격 관련 유가족·생존자 대표 7명도 함께 자리했다.

전체 참석 인원은 코로나19 여파로 예년 1만여 명에서 300여명으로 대폭 축소됐으며, 방역 수칙을 준수한 가운데 진행했다고 국가보훈처는 밝혔다.

이날 오전 10시 추념묵념과 함께 시작된 추념식은 헌화 및 분향, 국민 의례, 편지 낭독과 공연, 국가유공자 증서 수여, 대통령 추념사, 추념 공연, '현충의 노래' 제창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올해 추념식에서는 가족에게 보낼 '마지막 편지'를 가슴에 품은 채 전사한 고(故) 임춘수 소령의 편지가 영상으로 소개됐다. 딸 임욱자 씨가 현장에서 아버지에게 보내는 '70년 만의 답장'을 낭독했다.

연합뉴스

추도 묵념하는 문 대통령
(대전=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6일 오전 대전시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제65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 추도 묵념하고 있다. cityboy@yna.co.kr



국군 7사단 5연대 통신부대장으로 최전선을 지키던 임 소령은 1951년 7월 전사했다. 전사 당시 자녀들의 사진과 보내지 못한 편지가 발견됐다.

국민의례와 국기에 대한 경례문은 참전유공자 후손이자 임관 직후 대구에서 코로나19 임무를 수행한 간호장교 이혜민 소위와 독립유공자 김좌진 장군의 손자인 김도현 대위가 각각 낭독했다.

독립유공자 이상설 선생의 외손녀이자 국군간호사관학교 1기생으로 입교해 6·25 전쟁에 참전한 이현원 씨 등 4명에게는 국가유공자 증서가 수여됐다.

코로나19로 규모는 축소됐지만, 참전용사들을 기리기 위한 추모 공연도 다채롭게 마련됐다.

추념식 행사장에서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국무위원을 역임한 운암 김성숙과 외국인 독립유공자 두쥔후이의 손자이자 세계적 피아니스트인 두닝우, 6·25전쟁 최전선에서 희망을 연주한 참전용사인 세이모어 번스타인의 헌정 연주 영상이 상영됐다.

천안함 묘역에서 비올리스트 리처드 용재오닐의 추모 연주를 비롯해 소프라노 임선혜, 가수 알리, 국립합창단, 국방부 성악병의 합창 순서도 마련됐다.

추념식은 참석자 전원의 '현충의 노래' 합창으로 마쳤다.

연합뉴스

희생자 추모하는 참배객
(대전=연합뉴스) 김준범 기자 = 제65회 현충일인 6일 오전 대전시 유성구 갑동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참배객이 희생자를 추모하고 있다. 2020.6.6 psykims@yna.co.kr



대전현충원 측은 이날 5만여명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하고 직원 비상근무·수송 버스 운영·임시 주차장 마련 등으로 참배객을 지원했다.

민족문제연구소 대전지부 회원들은 대전현충원 입구와 장군1묘역 앞 주차장 등에서 국립묘지법 개정을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펼치기도 했다.

이들은 "친일반민족 행위자, 국가폭력 관련자 등 66명이 국가유공자의 탈을 쓰고 대전현충원에 잠들어 있다"며 "부적절한 자들을 이장할 수 있도록 국립묘지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성토했다.

psykim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