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대남 총괄' 공식 확인된 백두혈통 김여정…그 의미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통일전선부 담화로 공식 확인…소속은 불투명

김정은, 김여정 통해 중대성 강조하고 행보 나설까

뉴스1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 .2018.9.18/뉴스1 © News1 평양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설 기자 = 북한의 대남 기구인 통일전선부가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이 대남 업무를 총괄하고 있다고 공식 언급하면서 그가 대남 사업의 전면에 나선 데 대해 6일 여러 해석이 나오고 있다.

통일전선부 대변인은 전날인 5일 담화를 통해 대북 전단(삐라) 살포에 대한 남측 정부의 조치를 비난하면서 "대남 사업을 총괄하는 제1부부장이 경고한 담화라는 것을 심중히 새기고 내용의 자자구구를 뜯어보고 나서 입방아를 찧어야 한다"라고 밝혔다.

올해 두 차례 본인 명의의 대남 비난 담화를 발표한 김 제1부부장이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으나 북측이 이를 공식적으로 확인한 것은 처음이다. 지난 2018년 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에 임명된 것으로 알려진 그는 지난해 말 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으로 호명됐지만 소속에 대해선 알려진 바가 없었다.

통전부는 여전히 그의 구체적인 소속을 밝히진 않고 '대남 사업을 총괄한다'는 점만 분명히 했다. 이에 그가 노동당 내 핵심부서인 조직지도부로 이동했거나 일반 노동당 소속 부서보다 높은 지위의 부서가 신설돼 이를 맡고 있다는 등 여러 분석이 제기된다. 그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동생이자 '백두혈통'이기 때문에 소속 자체가 무의미하다는 평가도 있다.

결과적으로 김 제1부부장이 대남 사업 전면에 나서면서 관련 행보에 무게감이 더해진 형국이다. 최근 북한의 대남 비난 행보를 단순 기싸움보다 더 심각하게 받아들일 필요성이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는 이유다.

북한은 지난 4일 김 제1부부장의 담화를 통해 대북 전단 문제에 대응하는 차원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와 금강산 관광 폐지, 개성공단 완전 철거, 9·19 남북군사합의 파기 등을 시사한 다음날인 5일 곧바로 통전부 대변인 명의로 연락사무소 '철폐' 의지를 드러냈다. 김 제1부부장의 지시에 따른 것이라는 게 통전부의 설명이다.

이는 김 제1부부장 담화 이후 남한 정부가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는다는 판단하에 재차 무게를 실어 경고를 보내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또 김 제1부부장이 통전부까지 총괄하는 어떤 직책을 맡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통전부 대변인은 접경지역에서 긴장 조성 행위를 해소할 수 있는 법 제정을 준비하고 있다는 대북 주무부처 통일부의 발표는 '고단수 변명'이라며 불만을 표시했다. "남쪽에서 법안이 채택되어 실행될 때까지 접경지역에서 남측이 골머리가 아파할 일판을 벌려도 할 말이 없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는 정부가 접경지역에서의 주민 안전 문제 등과 연관된 법을 제정하거나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비판적 시각을 드러낸 것이다. 실제 제도 개선이나 법 제정까지 시간이 걸리는 것을 지적하고, 당장 오는 25일 추가 대북 전단 살포를 예고한 탈북단체들을 막지 못할 경우 그 책임을 남측에 돌리려는 것으로 보인다. 김 제1부부장이 담화문에 지적한 내용 중 하나인 9·19군사합의 파기 등 다른 조치들이 차례로 취해질 가능성도 있다.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평양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 청사에서 방명록에 서명하려 하자 김여정 당중앙위 제1부부장이 준비하고 있다. 2018.9.18 /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News1 평양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김 제1부부장이 대남 업무 전면에 나선 것은 역설적으로 분위기 전환이 빠르게 이뤄질 수 있는 조건이 됐다는 전망도 나온다. 백두혈통이 직접 책임자로 나서 관련 문제를 다루는 만큼 의사결정이 빠르게 이뤄질 수 있다는 측면에서다.

그는 지난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때 김 위원장의 특사 자격으로 방한해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고 이후 남북, 북미 대화 국면에 빠짐없이 등장했다. 지난해 2월 북미의 '하노이 노딜' 여파로 남북 관계가 교착됐을 당시에도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 사망에 대한 김 위원장 명의의 조의문과 조화를 판문점에서 직접 전달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이 이번 일을 계기로 대남 행보에 나설 가능성도 점쳐진다. 북한이 김 제1부부장을 앞세운 것은 사안의 엄중함을 드러냄과 동시에 김 위원장이 직접 나서 해결할 여지를 남긴 것이라는 분석이다. 그는 지난 3월 김 제1부부장이 청와대 비난하는 담화를 낸 지 하루 만에 문재인 대통령에게 친서를 보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싸우고 있는 우리 국민에게 위로를 전하기도 했다.
sseol@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