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미국 흑인 사망

캐나다 총리, 인종차별 반대시위 참석해 '무릎 꿇기'..시위대 "트럼프에 맞서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5일(현지 시각) 캐나다 오타와 인종차별 반대 시위에 참석한 트뤼도 캐나다 총리 /로이터통신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캐나다 국회의사당 앞에서 열린 인종차별 반대 시위에 ‘깜짝’ 등장해 ‘무릎 꿇기’ 퍼포먼스에 동참했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트뤼도 총리는 5일(현지 시각) 캐나다 오타와 국회의사당 앞에서 열린 인종차별 반대 시위에 참석했다. 이날 트뤼도 총리의 집회 참석은 사전에 예고되지 않았다.

트뤼도 총리는 검은색 마스크를 쓰고 손에는 ‘흑인의 목숨도 중요하다(Black Lives Matter)’라는 문구가 적힌 티셔츠를 들었다. 시위 참가자들 사이에서 인종차별과 경찰의 과잉진압에 반대하는 뜻을 나타내는 ‘무릎 꿇기’를 세 차례 반복했다. 그러자 시위대는 트뤼도 총리에게 “트럼프에 맞서라”고 외쳤다.

트뤼도 총리는 이날 현장에서 별도의 발언을 하지는 않았다. 또한 시위대가 미국대사관으로 행진하자 집무실로 돌아갔다.

앞서 트뤼도 총리는 지난 2일 총리 관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미국 시위대에 대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강경 대응과 관련한 질문을 받고 21초 동안이나 말문을 열지 못했다. 정면을 응시한 채 중간중간 입술을 뗐다 붙였다 하며 ‘쩝’ 소리를 내는가 하면, 작게 ‘하’ 하고 한숨을 쉬기도 했다.

이후 트뤼도는 “우리는 미국의 상황을 두려움과 실망 속에서 지켜보고 있다”며 “우리가 협력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서유근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