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美 편들더니 中 눈치…양쪽 인심 다 잃은 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주동 기자] 일본 정부가 중국이 만드는 '홍콩 국가보안법'에 대한 미국 등의 비판 공동성명에 참여 제안을 받았지만 거부했었다고 일본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중국을 크게 자극하지 않으려는 것으로 보이지만 미국에선 실망의 의견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머니투데이

아베 신조 일본총리. /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7일 교도통신은 하루 전(6일) 여러 명의 당국자들을 통해 확인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중국은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전체회의 폐막일인 지난달 28일 홍콩보안법을 제정하는 안을 통과시켰다. 이는 반정부 활동을 막기 위한 것인데, 단순 시위 참가자도 처벌당할 가능성이 있다. 중국이 홍콩법을 직접 건드려 홍콩의 체계가 흔들릴 수 있다는 점에서 일국양제(1국가 2체제) 원칙을 어겼다는 비판이 쏟아진다.

전인대가 법 제정안을 통과시킨 날 영국, 미국, 캐나다, 호주 4개국 외무·국무장관은 이를 비판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일본은 여기에 참여하지 않고 같은 날 주일 중국대사를 초치해 "깊이 우려한다"는 뜻을 전했지만, 이는 중국의 눈치를 어느 정도 본 것으로 보인다.

교도통신은 코로나19 확대로 미뤄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일을(당초 4월) 실현시키기 위해 중국을 과도하게 자극하는 것을 피한 것으로 해석했다. 하지만 통신은 미국 등 관계국으로부터 일본의 대응에 실망 목소리가 나왔다고 덧붙이며 미국과의 외교 균열을 우려했다.

미국과 중국은 코로나19 확산 이후 극한 대립을 이어오고 있다. 이 와중에 일본은 최근 미국의 입장을 지지하는 행보도 이어왔다. 지난 4월에는 △중국 내 일본기업 공장이 본국이나 동남아로 이전할 경우 지원하는 정책을 내놨고, 지난달에는 △외교청서에 대만의 WHO(세계보건기구) 총회 옵서버 참가 지지 내용을 포함했다. 또 △아베 신조 총리는 "유일한 동맹국인 미국과 협력하겠다"면서 코로나19가 중국에서 발생했다고 발언해 중국이 반박에 나서기도 했다.

김주동 기자 news93@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